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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애니메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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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3.29
최종 저작일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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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애니메이션의 정의와 종류
2. 애니메이션의 역사
3. 일본 애니메이션의 탄생
4. 재패메이션
5. 일본 애니메이셔느이 현황과 과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영화가 발명되기 전에 그토록 번성했던 동화도구를 사용한 애니메이션도 영화가 발명되고 10년이 지나자 활동을 하지 않고 잠잠해져버렸다.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최초로 애니메이션 작품을 공개한 사람은 1906년 제임스 스튜어트 블랙톤이다. 그는 원래 기술의 지식에 밝은 프리랜서 저널리스트였으나 에디슨의 키네토스코프를 보고 감격해서 키네토스코프와 필름 하나를 사서 순회상연을 하여 돈을 많이 벌었다. 그러나 필름 한 개로는 수요를 감당하기가 어려워서 에디슨에게 카메라를 팔라고 간청했으나 거절당하자 어쩔 수 없이 독자적으로 영사기를 개조해 카메라를 만들어 제작에 참여했다.
처음에는 키네토스코프용 필름을 제작했으나 영화가 발명되자 바이터그래프 코퍼레이션을 설립해 본격적인 영화 제작에 들어갔다. 이렇게 해서 제작한 최초의 작품 제목은 ‘유쾌한 변장 얼굴’이다. 기본적으로는 실사영화로 블랙톤 자신이 이 영화에 출연해서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그려보이는 구성이다.
세계 최초의 애니메이션 영화라고 하면 어눌하고 다소 유치할 거이라고 생각되지만 오히려 상당한 완성도를 보이고 있다.
1907년에는 프랑스의 에밀 콜이 ‘팬타스마고리’를 발표했다. 이것은 1-2분 정도의 데생 애니메이션으로 주인공 소년 팬토슈가 자유자재로 움직이거나 모습을 바꾸는 원 컷의 메타모르포즈 애니메이션이다. 콜은 이것을 ‘팬토슈 시리즈’로서 150-200개를 제작했다고 하나, 대부분의 필름이 유실되어 정확한 것은 알 수 없다.
미국의 만화 역사살 가장 유명한 작품은 윈저 맥케이의 ‘리틀 니모’이다. 1905년부터 뉴욕 헤럴드 지에 ‘꿈나라의 리틀 니모’로 연재되었다. 맥케이는 블랙톤의 애니메이션을 보고 감격해서 1909년 페이퍼 애니메이션 ‘공룡 거티’를 제작하여 애니메이터로서의 탁월한 재능을 보여주었다. 또한 1911년에느 바이터그래프 코퍼레이션에서 자신의 작품인 ‘리틀 니모’를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였다.
이와 같이 미국과 프랑스, 양국의 애니메이션은 풀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시작하였다.

참고 자료

▧ 문화관광부(1998), [문화산업 현황 및 육성대책], 서울: 문화관광부
▧ 문성기 외(1998), [한국 애니메이션은 없다], 서울: 예솔
▧ 문화관광부(1999), [통계로 보는 문화산업], 서울: 문화관광부
▧ 남장근(1998), [일본 애니메이션의 성공요인과 시사점], 산업연구원
▧ 오상봉 외(1998), [세계 일류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방안], 산업연구원, 1998
▧ 김휴종 외(1998), [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경제적 효과 분석],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 John Lasseter, Principle of traditional animation applied to 3D computer animation. SIGGRAPH 87, Anaheim,
▧ Richard Williams, The Animation`s survival kit, London -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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