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도시공간문화론] 새로운 도시문화 소비공간 엔터테인먼트형 쇼핑몰 사례분석

태하야야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03.31
최종 저작일
2009.03
13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도시공간문화론A+] 새로운 도시문화 소비공간 엔터테인먼트형 쇼핑몰 사례분석

목차

■ 소비
■ 소비공간
■ 소비문화
■ 소비문화의 변화 - 대형 할인매장의 등장
□ 대형할인점이란??
□ 대형할인점의 출현
□ 우리나라에서 대형할인점이 급격하게 성장하게 된 세 가지 측면
■ 쇼핑몰의 유형과 발전과정
1. 쇼핑몰의 의미
2. 쇼핑몰의 발전과정
3. 쇼핑몰의 분류
4. 엔터테인먼트형 쇼핑몰의 가능성
5. 퓨전화 경항과 엔터테인먼트형 쇼핑몰의 등장
■ COEX MALL -

본문내용

월드컵몰은 21c 현대판 5일장???
- 요즘은 장을 매일 보지 않는다. 그렇다고 시장에 가서 일일이 돌아다니며 물건을 구비하지 않는다. 또한 장만 보기 위해 더 이상 외출하지 않는다. 대형할인점이 생기면서 더 이상 없어진 일들이다. 일일이 물건을 살필 필요도 없고 흥정할 일도 없다. 매장을 일주일에 한번 가족과 함께 나들이 식으로 방문하는게 옛날 장터구경시절의 현대판 오일장이다.

쇼핑만을 위한 공간에서 문화를 갖는 공간으로
- 이제는 대형할인점에서 쇼핑하고 또 다른 곳으로 이동하지 않고 그 공간내에서 다른 여러 일들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더 이상 쇼핑만을 위해 쇼핑몰을 방문하지는 않는다. 생활문화를 즐길 수 있고 여러 복합된 공간속에서 하루를 보낼 수도 있다. 새로운 도시의 소비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을 하는 것이다.

▶ 엔터테인먼트 쇼핑몰과 같이 기존의 쇼핑 공간에 영화관, 위락 시설 등을 결합시키는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의 개발
▶ 할인점 매장이 이와 같은 복합 공간이 되면 쇼핑, 오락 등 즐거움의 요소를 통해 고객을 유인하고, 모인 고객들로 하여금 쇼핑 욕구를 자극하여 매출 신장 효과를 거둠

■ 엔터테인먼트형 쇼핑몰의 공간자리잡기

□ 대량소비와 도시문화는 동전의 양면과도 같은 것
□ 거리와 소비공간 사이에는 완전히 사유화되지 않은 영역이 남아 있었고 벤야민이 묘사한것처럼 무목적의 배회가 허락되는 곳
□ 최대가 아니어도 수많은 상점이 즐비하지 않아도 한정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행위들이 나타날 수 있는 공간 형성
□ 인천신공항이나 밀레니엄공원보다 대형할인점은 도시일상에서의 더욱 생생한 현장이기 때문에 그 현장은 응당 공작 담론의 대상이 되어야 함

도시공간문화론의 수업을 마치면서 공간을 보는데 있어 새로운 시선을 갖게 되었고, 모든 공간은 의미와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제 새로운 문화가 형성되는 것을 주시하면서 표출될 수 있는 공간으로 표현하게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며, 공간을 의미하는 것에 좀더 노력을 해야 하는 바램을 갖는다.

참고 자료

없음
태하야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MD, 건축, 앵커(핵심)시설에 관련된 내용과 사례 14페이지
    MD, 건축, 앵커(핵심)시설에 관련된 내용과 사례(부산지역 소비 성향 분석 ... 상업시설군은 백화점, 할인점, 쇼핑몰, 시장과 같은 판매시설과 서점, 전자제품 ... 활성화되지 않는 것은 핵심시설과의 동선 연결이 불량하거나 유동 객이 적어 쇼핑몰
  • 송파구 가든 파이브의 문제점과 해결점 40페이지
    할인점 , 전문점 형태의 복합쇼핑몰 , 엔터테인먼트형 쇼핑몰로 확산되고 ... 가든 파이브 용도 구성 다이어그램01 사례분석 소비 , 식음 , 엔터테인먼트 ...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상업 공간을 요구하게 되었다 .
  • 신세계백화점 마케팅 PPT 29페이지
    쇼핑몰의 장점을 합친 하이브리드 스토어 개발 후 출점 (3) Place문화센터에서 ... 고소득층 증가 신규 경쟁자 출현이 제한적 백화점이 하나의 문화공간으로 인식되고 ... 신세계백화점 서비스마케팅신세계 엔터테인먼트 - 스파 랜드 , 아이스링크 ,
  • 신세계백화점 16페이지
    주는 고급 쇼핑몰로서, 그리고 패션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의 라이프 트렌드에 ... 이와 더불어 식당가, 시네마, 엔터테인먼트 등 서비스 시설 및 다양한 문화 ... 다앙한 마케팅사례(1) 차별화 마케팅(2) 문화마케팅(3) VIP마케팅(4
  • 사업계획서 . 연건동 복합문화단지 개발계획 57페이지
    문화복합단지의 새로운 패러다임 Pride in Brand One-stop ... -Commerce 문화 -Culture 복지 -Welfare 소비자 맞춤형 ... 주거공간 실현 로드샵과 복합건물의 장점을 살린 원스톱 쇼핑환경 다양한 이벤트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도시공간문화론] 새로운 도시문화 소비공간 엔터테인먼트형 쇼핑몰 사례분석
AI 챗봇
2024년 09월 02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28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