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논문>방송포맷개발의필요성

*현*
최초 등록일
2009.04.01
최종 저작일
2009.01
19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방송 프로그램의 수출이 아닌 포맷을 개발하여 각국에 판매한다는 개념의
포맷 비즈니스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포맷의 정의에서부터 거래방식,포맷수출입현황등 다양한 자료에 입각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배경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
2. 연구의 의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

Ⅱ. 본론

1. 이론적 논의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
1) 포맷이란 무엇인가 ․ ․ ․ ․ ․ ․ ․ ․ ․ ․ ․ ․ ․ ․ ․ ․ ․ ․ ․ ․ ․ ․ ․ ․ ․ ․ 3
2) 포맷의 거래방식 ․ ․ ․ ․ ․ ․ ․ ․ ․ ․ ․ ․ ․ ․ ․ ․ ․ ․ ․ ․ ․ ․ ․ ․ ․ ․ ․ 4

2. 국외 포맷 시장 현황 ․ ․ ․ ․ ․ ․ ․ ․ ․ ․ ․ ․ ․ ․ ․ ․ ․ ․ ․ ․ ․ ․ ․ ․ ․ ․ ․ 5
1) 국외 포맷 시장 ․ ․ ․ ․ ․ ․ ․ ․ ․ ․ ․ ․ ․ ․ ․ ․ ․ ․ ․ ․ ․ ․ ․ ․ ․ ․ ․ ․ 5
2) 세계 주요 포맷 사업자 ․ ․ ․ ․ ․ ․ ․ ․ ․ ․ ․ ․ ․ ․ ․ ․ ․ ․ ․ ․ ․ ․ ․ ․ ․ 6
3) 주요 포맷 유형 ․ ․ ․ ․ ․ ․ ․ ․ ․ ․ ․ ․ ․ ․ ․ ․ ․ ․ ․ ․ ․ ․ ․ ․ ․ ․ ․ ․ 8

3. 국내 포맷 시장 현황 ․ ․ ․ ․ ․ ․ ․ ․ ․ ․ ․ ․ ․ ․ ․ ․ ․ ․ ․ ․ ․ ․ ․ ․ ․ ․ ․ 9
1) 국내 포맷 시장 ․ ․ ․ ․ ․ ․ ․ ․ ․ ․ ․ ․ ․ ․ ․ ․ ․ ․ ․ ․ ․ ․ ․ ․ ․ ․ ․ ․ 9
2) 우리나라 포맷 수입 프로그램 ․ ․ ․ ․ ․ ․ ․ ․ ․ ․ ․ ․ ․ ․ ․ ․ ․ ․ ․ ․ ․ ․ 10
3) 우리나라 포맷 수출 프로그램 ․ ․ ․ ․ ․ ․ ․ ․ ․ ․ ․ ․ ․ ․ ․ ․ ․ ․ ․ ․ ․ ․ 11

4. 포맷개발의 필요성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2
1) 문제점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2
2) 발전방안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2

Ⅲ. 결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4

Ⅳ. 부록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6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배경

프로그램 포맷(format) 산업이 성장하고 있다. 포맷 산업은 더 이상 게임 쇼와 가벼운 오락물을 생산, 배급하는 사람들만의 사업이 아니다. 특히 오늘날에는 모든 유형의 프로그램이 포맷 판매의 형태로 전환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높은 완성도를 요구하는 세계 방송영상시장의 영상물 제작과 유통 과정에서 부딪치는 가장 큰 문제점은 각 국가마다 상이한 문화적 장벽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한류의 경우에도 문화적, 지역적으로 근접한 국가에만 콘텐츠 유통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완성된 콘텐츠의 형태로 수출되고, 그 영역도 좁다는 단점이 있어서 이를 해결할 새로운 방안 모색이 시급한 시점이다.
그러나 해외의 많은 영상 제작국들은 각국의 문화적 장벽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완성본이 아닌 개방포맷 프로그램을 제작해, 수입국의 문화적 풍토를 덧붙일 수 있는 상태로 수출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방송 영상물 수출이 수입국의 문화적 특성을 고려한 현장에서의 재제작 방식과 프로그램 포맷을 판매하는 형식 등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문화 제국주의로까지 불려지던 영상물 수출국 미국에도 여러 나라의 프로그램들이 수입되고 있다. 세계 시장에 영상물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지역성과 고유성을 고려한 프로그램 제작 및 수출 방식이 필요하다는 논의가 제기되고 있다.
오늘날 포맷의 각색을 위해 제공되고 있는 프로그램들은 단지 게임 쇼뿐만 아니라 포맷이라고 부르기에 애매한 라이프스타일, 드라마, 어린이 프로그램, 심지어 토크 쇼 같은 장르에까지도 나타나고 있다. 가장 성공적인 포맷은 지역 방송사업자가 자신의 지역적 취향과 함께 문화에 적응 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춘 프로그램이 될 것이며, 상호작용과 인터넷 참여를 포함하는 퀴즈와 게임, 그리고 이러한 포맷에서 파생된 프로그램들이 포맷 확대의 주요 영역이 될 전망이다. 즉, 앞으로의 포맷은 방송의 전반적인 분야를 다루게 될 것이다. 따라서 프로그램 포맷 시장은 더 많은 제작자들이 참여하게 됨에 따라 경쟁이 가속화되고, 더욱이 주요 시간대의 포맷 경쟁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해질 전망이다. 프로그램 포맷 시장의 새로운 가능성 - 윤재식(2000)

참고 자료

엘버트 모란, 마이클 킨, 『아시아의 텔레비전- 텔레비전 산업과 프로그램 포맷, 그리고 세계화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방송포맷개발현황』, KBI, 2008
은혜정, 『세계 방송포맷개발 현황 및 향후 발전방안』, KBI, 2008
김형준, 『커피프린스 1호점 주인들, 스타벅스 본점을 방문하다』, KBI, 2008
김제현, 『한국형 프로덕션 시스템과 결합한 Formet Biz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KBL, 2008
김선미, 『콘텐츠 비즈니스의 ‘globalization&localization’ 전략』, KBI, 2008
김선미, 『세계 방송프로그램 포맷 비즈니스의 현실』, KBL, 2008
김선미, 『프로그램 포맷 수출로 콘텐츠 수익 창출 기대』, KBL, 2008
이준근, 『방송 콘텐츠 비즈니스의 새로운 기회 ‘포맷(formet)’』, KBL, 2007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뉴미디어콘텐츠 포맷연구』, KBI, 2006
하윤금, 『한류 지속을 위한 방송연예매니지먼트 산업개선방안』, KBI, 2006
하윤금, 『포맷거래의 세계적인 현황』, KBL, 2005
21C정보진흥센터, 『프로그램 포맷시장의 전망과 과제』, 2005
윤재식, 『프로그램 포맷시장의 새로운 가능성』, KBL, 2000
Karl Walze,『한국 방송 포맷과 콜쇼를 준비해야 살 길이다』, 파워인터뷰, 2006
이흥우, 『세계 포맷 비즈니스의 현실』, 헤럴드경제, 2008.3.24
김수한, 『예능프로그램 포맷 이제는 블루오션』, 헤럴드경제, 2008.7.15
윤고은, 『인도네시아판 ‘진실게임’ 30일 현지서 첫 방송』, 연합뉴스, 2006.11.29
전창훈, 『해외 인기 프로그램 리메이크 급증』, 부산일보, 2004.12.4
배동진, 『오락 프로도 ‘한류’ 물결 탄다』, 부산일보, 2004.5.28
screen digest & FRAPA,『the global trade in television formets』, 2005
KBS 홈페이지, http://www.kbs.co.kr/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홈페이지, http://www.kbi.re.kr/
국회전자도서관 홈페이지, http://www.nanet.go.kr/
http://www.frpa.org/
http://www.miptv.com/

<표 차례>
표 1 방송사별 프로그램 포맷 수출입 사례(2008년 6월 기준) 10
표 2 비관적 시나리오 13
표 3 낙관적 시나리오 13

<그림 차례>
그림 1 국가별 포맷 수출 비용(2002년~2004년) 6
그림 2 국가멸 포맷 프로그램 개발비용(2002년~2004년) 6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lt;논문&gt;방송포맷개발의필요성
AI 챗봇
2024년 09월 02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13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