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온라인 게임 상의 언어오염 실태

*현*
최초 등록일
2009.04.02
최종 저작일
2006.11
17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1) 연구의 목적 및 ‘마비노기’ 라는 특정 게임 선정의 의의

국내 초고속 인터넷 사용자가 3,000만명 을 넘어서면서 인터넷으로 정보를 얻고 사람들과 교류하는 것은 물론, 집에서 혼자만 즐기던 컴퓨터 게임을 인터넷에 접속하여 여러 사람이 동시에 함께 즐기는 온라인 게임이 등장했다. 또 이러한 게임은 청소년 뿐 아니라 성인들의 여가 시간 활용에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그런데 PC 통신 시절부터 문제가 되어 오던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상의 언어 오염이 인터넷 컨텐츠 - 메신저, 채팅방, 온라인 게임 등 - 에 이르기까지 확산되게 되었다. 이러한 게임 속에서 사용자들 간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게임 언어’ 는 전자 언어(Electric Language)에 속하는 것으로, 우리가 사는 이 시대에 새롭게 비롯된 말이다. 전자언어는 기존의 문어와 구어와는 매우 다른 제2의 구술성을 가진, 전자매체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는 제3의 언어이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게임 언어`란 전자 언어의 하위 갈래로서 `컴퓨터를 이용해 여러 사용자들과 함께 즐기는 게임에 사용되는 언어`를 말한다. 전자 언어에는 채팅 언어, 메신저 언어 등 여러 하위 갈래가 있지만 여기서는 컴퓨터 게임에서 형성되는 가상 사회에서 사용되는 언어에만 초점을 두었다. 여기서는 이러한 ‘게임 언어’ 의 문법적인 오류를 유형을 나누어 설명하고, 다른 전자언어와 비교되는 게임언어만의 특성, 그리고 연령대에 따라 달라지는 언어 오염의 양상과 이에 대한 대책을 고찰한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연구의 목적 및 ‘마비노기’ 라는 특정 게임 선정의 의의
2. 연구의 방법

Ⅱ. 본말

1. 온라인 게임의 정의와 의사소통상의 특징
1) 온라인 게임의 개괄
2) 게임 상의 의사소통의 차별적 특징

2. 온라인 게임 상 언어 오염의 실제적인 실태
1) 언어 오염의 조류
2) 언어 오염의 사례 및 문법적 분석
2)-1. 어휘의 변형
2)-2. 발음대로 적기
2)-3. 의미 변형
2)-4. 의성어·의태어와 감탄사의 사용
2)-5. 이모티콘
3) 언어 오염의 사례에 따른 문제점
3) 언어 오염의 연령대 별 차이 및 차이의 원인 분석
4) 온라인 게임에서만 나타나는 언어오염의 특징

Ⅲ. 대책
1. 게임 프로그래밍 상의 방지
2. 게이머의 의식 변화를 위한 교육 - 실태와 관련법

Ⅳ. 결론 - 게임 내 언어 오염에 대한 문제점 인식과 근본적 대책 강구


참고 문헌
부록 - 온라인 게임 및 인터넷 최신용어 일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마비노기’ 라는 특정 게임 선정의 의의

국내 초고속 인터넷 사용자가 3,000만명을 넘어서면서 인터넷으로 정보를 얻고 사람들과 교류하는 것은 물론, 집에서 혼자만 즐기던 컴퓨터 게임을 인터넷에 접속하여 여러 사람이 동시에 함께 즐기는 온라인 게임이 등장했다. 또 이러한 게임은 청소년 뿐 아니라 성인들의 여가 시간 활용에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그런데 PC 통신 시절부터 문제가 되어 오던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상의 언어 오염이 인터넷 컨텐츠 - 메신저, 채팅방, 온라인 게임 등 - 에 이르기까지 확산되게 되었다. 이러한 게임 속에서 사용자들 간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게임 언어’ 는 전자 언어(Electric Language)에 속하는 것으로, 우리가 사는 이 시대에 새롭게 비롯된 말이다. 전자언어는 기존의 문어와 구어와는 매우 다른 제2의 구술성을 가진, 전자매체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는 제3의 언어이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게임 언어`란 전자 언어의 하위 갈래로서 `컴퓨터를 이용해 여러 사용자들과 함께 즐기는 게임에 사용되는 언어`를 말한다. 전자 언어에는 채팅 언어, 메신저 언어 등 여러 하위 갈래가 있지만 여기서는 컴퓨터 게임에서 형성되는 가상 사회에서 사용되는 언어에만 초점을 두었다. 여기서는 이러한 ‘게임 언어’ 의 문법적인 오류를 유형을 나누어 설명하고, 다른 전자언어와 비교되는 게임언어만의 특성, 그리고 연령대에 따라 달라지는 언어 오염의 양상과 이에 대한 대책을 고찰한다.

‘마비노기’를 중점으로 연구한 이유는 이 게임이 비폭력적이며 높은 3D기술로 구현되어서 게이머들이 게임을 하는데 있어서 현실감과 실제감을 높여주고 있는 게임이기 때문이다.
마비노기 게임은 2006년 회원 수 350만 명, 최대 동시 접속자수 4만 5천명을 기록하고 있는 흥행 온라인게임이다. (동아일보 IT, 2006.02.21) 특히 여성 유저들을 대상으로 집중적인 마케팅을 실시하여, 여타 온라인게임과는 이례적으로 여성 유저가 30%를 차지하고 있다.

참고 자료

넥슨(2004), 넥슨, 데브캣 스튜디오 인증 공식 가이드북 마비노기

이용욱(1997), 전자 언어의 구술성과 문자성, 한국정보문화센터편.

장윤경(2005), 온라인게임 캐릭터 구성을 통한 젠더정체성 : 다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게임 - 마비노기에서 게이머들의 경험을 중심으로. 숙명여대 대학원 석사논문.

이재현(2000), 인터넷과 온라인게임, 커뮤니케이션북스

한국전산원(2005), 2005 한국인터넷백서

<기타 참고>

네이버 오픈백과, 온라인 게임 문화에 대한 고찰. 2006,11.28,
http://kin.naver.com/open100/

마비노기 홈페이지 2006,11.28, http://www.mabinogi.com/

동아일보 IT 2006,11.27 http://www.donga.com/
*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사이버 섹스에 대한 나의 견해 3페이지
    가장 흔하게 일어나는 것이 바로 언어폭력일 것이다. ... 전자상거래, 전자화폐라는 말이 우리에게 더 이상 낯설지 않을 만큼 컴퓨터통신 ... 실태를 알아보도록 하자.사이버 공간은 자신의 얼굴이 보이지 않고 익명성이
  • [언어와생활]통신언어의 자료를 직접수집 조사, 분석 15페이지
    통신언어의 발생요인Ⅲ. 통신언어 사용의 실태 및 현황Ⅳ. ... 우리말을 오염시키는 이단아가 아니라 새로운 문화코드라고 해석했다. ...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상의 대화가 오프라인에서의 일상적인 대화에 버금가는
  • 언어 파괴의 주범 인터넷 신조어 사용의 문제점과 실례 및 해결방안 7페이지
    그러나 현재 온라인상의 언어 파괴 문제는 과거 PC통신에서의 효율적인 줄여 ... 그렇다면 인터넷 상에서 사용되는 각종 신조어들은 언어 파괴 현상인가, 아니면 ... 현재 우리말과 글의 오염이 심각한 수준이다.
  • 청소년대상 프로그램 개발 42페이지
    )의 경우, 온라인에서의 언어파괴행위를 성토하고, 바른 우리나라말을 가르쳐 ... 실태를 점검하고 우리글 바로쓰기 운동을 벌여나갈 계획이다. ... 부모와 자녀간에도 생활상, 가치관, 취미 등에서 뚜렷하나 차이가 나타나고
  • 현사회문제 200개 와 그 방안 7페이지
    언어폭력,언어파괴문제사이버폭력문제정보공유문제온라인 음악유료화은어와 통신어의문제네티켓문제정보화문제불건전한 ... 게임인터넷 (18)정보사회의 해킹문제게임중독의 심각성인터넷실명제문제스팸메일문제올바른네티즌의심문제인터넷상의 ... 문제지국온난화핵폐기장문제청계천개발과 문화재보존재활용문제음식물쓰레기 문제산불예방외국농수산물수질오염대기오염토양오염자원문제엘리뇨현상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온라인 게임 상의 언어오염 실태
AI 챗봇
2024년 08월 30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01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