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적 희곡의 플롯
- 최초 등록일
- 2009.04.04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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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적 희곡의 플롯
목차
1. 플롯의 개념
2.플롯의 본질
3. 플롯의 유형
4. 플롯의 구조
본문내용
1. 플롯의 개념
플롯이란 『시학』의 희곡비평에서 처음 나타난 그리스어의 희곡용어인 mythos에서 나온 말이다. 여러가지 의미로 사용되어오다가 아리스토텔레스에 이르러 [극중사건의 배열을 의미하는 말로 장착]되어 [비극의 정수]로 일컬어지게까지 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 - 작가가 이야기를 펴 가는 방법
현대비평 - 희곡작품에 의하여 전달되는 일반적인 줄거리를 말할때 흔히 사용
플롯은 여러가지 필수조건에 부합해야 한다.
1) 총체성
2) 개연성이나 필요성의 원리
3) 통일성
아리스토 텔레스는 비극의 구성요소를 논하면서 “비극의 제1원리, 즉 비극의 생명과 영혼은
플롯이고 성격은 제2위다“라고 말하고 있다
플롯은 갈등의 매듭을 묶고 푸는 질서를 의미한다. 극이 인생을 축소. 상징화하여 보여주는 것이라 할 대 극중의 사건은 실제 일어난 사건과 양과 질의 면에서 다르게 배열될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각 사건을 아무렇게나 배열할 수는 없는 일이어서 이 사건들은 어떤 나름대로의 질서하에 체계화되어야 하는데, 이때 작가로부터 부여된 질서를 플롯이라 부른다.
이 질서는 작가에 의해 창조된 사건들을 통일성, 전체성, 연속성, 인과성 하에 체계화시키는 인위적 장치로서, 특히 제한된 시.공간의 영역에서 사건을 야기하고 해결하여야 하는 극의 경우에는, 플롯이 다른 서사 갈래보다 훨씬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된다.
4. 플롯의 구조
막 - 극의 전행위 가운데서 서로 밀접한 관계에 있는 부분들을 구분
프레이타흐의 5막극 (희곡구조의 본질을 설명)
절정
상승행위하강행위
도입파국 (비극일경우, 다른극들은 종결)
□ 5막구조
1막(도입) - 인물들의 국적이나 인간과계들과 극의 전반적인 분위기나 배경 등을 설명
2막(상승행위)
3막(절정) - 줄거리의 모든 실마리들이 최고조의 소동 가운데서 얽히고 꼬인다
4막(하강행위)
5막(파국)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