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산업조직이론]캐릭터 산업

*주*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9.04.05
최종 저작일
2006.11
18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산업조직이론]캐릭터 산업

목차

Ⅰ서론
1. 캐릭터 산업 정의
Ⅱ본론
1. 캐릭터 산업분류
(1) 구조(structure)
2) 행동(Conduct)
3)성과(Performance)
일본 산업동향
Ⅲ 결론
1) 국내 캐릭터 산업 문제점
2)해결방안

본문내용

Ⅰ서론
1. 캐릭터 산업 정의
캐릭터산업은 캐릭터라이선싱이 일어나는 단계인 1차 캐릭터산업과 라이선싱을 통한 캐릭터 상품 제조단계인 2차 캐릭터산업, 그리고 캐릭터상품을 유통시키는 3차 캐릭터산업으로 나눠볼 수 있다.

○캐릭터 산업구조


①1차적 캐릭터산업의 정의(개발 및 라이선스)
1차적 캐릭터산업은 캐릭터라이선스 비즈니스가 중심이다. 캐릭터라이선스는 라이선서와 라이선시와의 관계에서 성립되는 비즈니스 형태이다. 즉, 라이선서는 원천 캐릭터를 보유한 회사가 캐릭터의 사용권을 임대해 주는 주체가 되는 것이다. 라이선시는 사용권에 대해서 사용할 권리를 얻은 사람이다. 따라서 라이선서와 라이선시의 일련의 비즈니스를 라이선싱 또는 라이선스라고 불리는 것이다. 산업적 ․ 경제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단순히 캐릭터개발은 산업적인 측변을 가질 수 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경제적 부가가치(value added)를 창출하여야 산업의 일부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캐릭터의 잠재적인 부가가치 측면에서 개발단계도 포함시키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캐릭터는 파급력 측면에서 일반적인 제조와 유통보다 훨씬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캐릭터(Source)는 여러 산업에 파급시킬 수 있는 중요한 영역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캐릭터 매출은 제조와 유통의 10배에서 20배 이상의 경제적 효과를 거두기 때문이다. 따라서 캐릭터는 양질의 콘텐츠양성과 더불어 경제적인 효과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②2차적 캐릭터산업의 정의(제조)
2차적 캐릭터산업인 캐릭터상품 제조영역은 먼저 그 제품의 다양성으로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반 팬시용품, 문구 및 사무용품, 봉제인형 및 완구, 일반 가정용품, 자동차용품, 식품 및 음료, 유아용품, 의류, 스포츠용품, 신발류, 가방류 등과 같은 일반적인 상품에서 인터넷 및 모바일 콘텐츠에 이르기까지 전분야에 걸쳐 상품화되어 있다. 이렇게 수많은 상품에 캐릭터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2차적 캐릭터산업 영역은 매우 폭넓게 자리잡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캐릭터상품제조의 영역의 확대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년에 비해 매우 다양한 캐릭터상품이 등장한 것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캐릭터를 전면에 부착한 TV, 카세트, 골프가방, 레저용품 등은 전년에는 나타나지 않았던 국산캐릭터를 이용한 상품이고 이러한 신상품의 등장은 캐릭터산업성장을 이끌고 있으며,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새로운 니즈를 발견하는 상호작용효과를 발생시킨다. 또한 이러한 효과를 토대로 산업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는 우수한 콘텐츠개발과 더불어 새로운 상품개발도 캐릭터산업을 이끌어 가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주*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이해 3페이지
    유통하는데 있어 생산자와 소비자간에 상품과 서비스의 흐름을 중계하는 여려 조직체들로 ... Y 이론의 인간의 자아실현화 삶의 재창조에 해당하는 주관적 재화로서 인식1.2 ... 하는 것-엔터테인먼트가 모든 사람에게 필수적인 것일 뿐만 아니라 X, Y 이론에서
  • EBS캐릭터들을 통해 본 펭수의 인기요인 분석 19페이지
    산업이론적 배경 고찰 기존의 EBS 인기캐릭터들의 인기 요인 분석 ‘ ... 자기주도적 , 자율적이면서 쿨한 성격은 2030 세대적 특징 잘 반영 수직적인 조직체계에서 ... 캐릭터 산업의 이해 캐릭터 산업의 개념 캐릭터 산업의 특징 Ⅲ.
  • 피터 피스크 아이디어 독후감 2페이지
    상대적으로 익숙한 캐릭터(예: 일론 머스크, 이본 슈나드), 기업(예: 스페이스X ... (예: 블루오션 이론) 등이 소개되지만 동시에 한국 독자들에게는 상대적으로 ... 세계의 경영 사례에 관심이 많고 일부 경영서적을 읽은 독자들이 있다는 이론
  • 매슬로우의 욕구단계 이론을 중심으로 특정 기업이나 조직조직활성화 사례를 제시하고 5페이지
    과목명 : 조직행동론주제 : 매슬로우의 욕구단계 이론을 중심으로 특정 기업이나 ... 픽사의 문화 속에 뿌리를 내리게 되었고 영화뿐만 아니라 DVD 제작과 영화 캐릭터와 ... 기업의 조직활성화와 매슬로우의 욕구단계1차에서 3차까지의 산업혁명은 새로운
  • 리더십-학습자가 몸담고 있는 집단이나 조직 내에서 바람직한 리더십의 유형을 찾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1) 4페이지
    이에 최근 리더십 이론의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그 대안으로 새로운 리더십 ... 또한, 성원들의 캐릭터를 살려 각자 맡은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북돋아 ... 이 산업분야는 늘 새로운 아이디어를 요구하기 때문에 수직적인 조직에서는 자유롭게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산업조직이론]캐릭터 산업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09월 05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47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