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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4.07
최종 저작일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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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의 사대부 문화와 세속문화, 중국의 차문화, 중국의 음주문화, 중국의 성문화, 중국의 식인문화, 중국의 결혼문화에 관한 분석

목차

Ⅰ. 중국의 사대부 문화와 세속문화

Ⅱ. 중국의 차문화
1. 중국의 명차
2. 중국차의 분류
1) 찻잎의 색깔에 의한 분류법
2) 발효 정도에 따른 분류
3) 차의 채엽시기에 따라
4) 차엽의 제조된 형태에 따라
3. 좋은 차 고르기
1) 찻잎의 외형 보기
2) 찻잎 향맡기
3) 찻물의 색깔과 맛보기
4) 우려낸 찻잎 보기
5) 차사는 방법

Ⅲ. 중국의 음주문화

Ⅳ. 중국의 성문화
1. 현대 중국인들의 성의식
2. 현대 중국인들의 섹스
3. 현대 중국인들의 결혼과 이혼

Ⅴ. 중국의 식인문화

Ⅵ. 중국의 결혼문화
1. 결혼의 유형
1) 형매혼(兄妹婚)
2) 대우혼(對偶婚)
3) 전방제(轉房制)
4) 영첩제(迎妾制)
2. 한족의 혼인
1) 혼례의 유래
2) 사주 교환
3) 영친
4) 꽃가마를 막아서다
3. 만족의 혼인
1) 고대 혼인 풍속
2) 현대인의 혼인 풍속
3) 약혼식
4) 택일과 결혼 준비
5) 친영(親迎)
4. 기타 소수 민족의 혼인
1) 까오산 족
2) 칭뽀족, 라족
3) 야오족
4) 미아오족
5) 러빠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중국의 사대부 문화와 세속문화

중국문화에서 도교에 영향관계를 살펴보면, 당송문화의 변천이라는 거대한 흐름속에서 분명한 변화가 발생하는데, 세 가지 서로 다른 발전 방향이 그것이다.
도교의 본래 면모인 재초, 부록, 연단 등의 의식과 방법으로 사람들(주로 황제나 상층귀족 관료계층)의 생존과 향락에의 욕망에 영합하는 것 말고도, 한편으로는 불교의 哲理에서 흡수한 사상과 도교에 잔존하고 있는 노장사상과 양생사상을 강조시키고 자기 마음의 청정공적, 자기 마음의 한적담백을 특징으로 삼아 사대부 계층에 침투하였다.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불교의 인과응보 윤회사상 등과 융합함과 동시에, 유가의 윤리강령과 결합하여 도교에 있는 귀신에 대한 미신과 종교적 윤리성분을 강조시켜 선에는 선한 응보가 있고, 악에는 악한 응보가 있다는 것을 간판으로 하여 미간의 침투하였다.
당시 사대부들은 인간의 자아를 실현하고 이상을 실현하는 것은, 자신의 본래적인 심성으로 고개를 돌려 자신을 되찾는 것이라 생각하였다. 유가는 인간의 욕망은 반드시 극복해야 한다고 하였고, 불교에서는 인간의 욕망은 번뇌이니 또한 끊어야 한다고 하였으며, 도교에서도 인간의 정욕은 진귀를 소멸시킨다고 하였다. 유가는 욕망을 극복하는 최상의 방법으로 성과 경을 제시하고, 사람들에게 자신의 몸을 거듭 반성하라고 하였다. 불교는 번뇌에서 벗어나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청과 정을 말하고, 사람들에게 마음을 밝게 하고 성을 드러나게 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도교는 장생의 가장 좋은 방법으로 심리적 생리적 안정과 한적은 유지해야만 한다고 하면서 무위 무념하기를 주장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정심에서 시작된 인생이상의 추구는 곧 내적으로 정신과 마음에 대한 추구로 변화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추구는 다시 인간의 자연적인 본성을 억압하고, 그 욕망을 승화시켜 인격의 최상적인 完善을 위한 동력으로 삼고, 마음속의 충동을 해소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참고 자료

◎ 강준영 외, 한 권으로 이해하는 중국, 지영사, 1997
◎ 박정도, 중국차의 향기, 도서출판 박이정, 2001
◎ 서성, 한권으로 읽는 정통 중국문화, 넥서스, 2006
◎ 이재정, 중국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지영사, 1999
◎ 이수웅·김경일, 중국문화의 이해, 대한 교과서, 1995
◎ 윤서석, 중국음식문화사, 민음사, 1995
◎ 한국문화예술진흥원, 중국의 문화정책,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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