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신학 게하더스보스
- 최초 등록일
- 2009.04.07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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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총신대학원 개혁주의 구원론 성경신학 게하더스보스
책 요약 서평 입니다. 22page
목차
없음
본문내용
개혁주의 구원론-강웅산 교수님
성경신학 / 게르할더스 저 / 이승구 역
제1부 모세적 계시의 시대
제1장 서론- 성경신학의 성경과 방법
성경신학의 성격과 신학에서 차지하는 그 위치는 신학 일반을 정의함으로서 가장 잘 드러난다. 신학이란 어원적으로 “하나님에 관한 학문”이다. 신학이란 종교에 관한 학문으로 보면 종교라는 용어를 인간에게 나타나는 종교적 현상이나 경험들의 총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하면 그것은 벌써 신학을 인간의 정신적 삶을 다루는 인간학의 한 분야에 포함시키는 것이 되고 만다. 하나님의 관한 학문으로 신학을 정의 하면 신학은 마땅히 계시에 기초해야만 한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오시기 전에는 우리는 그에게 나아갈 수가 없다. 성경신학의 성격과 신학에서 차지하는 그 위치는 신학 일반을 정의함으로 드러난다.
1. 신학의 4대 분야
일반적으로 신학을 다룰 때는 주경, 역사, 조직, 실천신학의 4대 분야로 나눈다.
주경 신학은 넓은 의미에서 성경의 실제적 내용에 대한 연구, 저자 문제와 기록된 시기 및 장소 가능한 자료들, 이러한 일련의 책들이 어떻게 모아져서 성경의 단일한 체계를 구성하게 되었는가 하는 문제를 다루는 분야 이것을 정경학이라 하고 성경의 성문화 배후에 있는 그리고 하나님의 실제적인 자기 계시에 관한 연구 이 과정을 성경신학의 연구라 불리운다.
2. 성경신학의 정의
성경신학은 성경에 보존 된 하나님의 자기 계시의 과정을 다루는 주경신학의 한 부분이다. 계시라는 용어는 행동을 뜻하는 명사로 여겨야 한다. 성경 신학은 신적 행위의 완성된 산물로서가 아니라 그 신적 행위로서의 계시를 다룬다.
(1) 계시과정의 역사적 점진성 - 소진적행위 안에서 완결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점진적 행위의 긴 과정 중에서 전개된 것이다.
(2) 역사 안에서의 ‘계시의 실제적 구현’
(3) 계시 가운데서 관찰할 수 있는 역사적 과정의 유기적 성격 - 모든 증대는 점진적으로 일어난다. 그러나 모든 점진적 증대가 유기적 성격을 지니는 것은 아니다.
(4) 성경신학 연구에 결정적인 네 번째 측면은 계시의 실제적 적용성에 있다. - 계시는 참으로 종교적인 만큼 하나님을 섬김에 있어서 끊임없는 의지의 사용을 필요로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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