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컴퓨터 수업 지도안 -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 모형에 맞춘 지도안
- 최초 등록일
- 2009.04.09
- 최종 저작일
- 2009.04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중학교 컴퓨터 수업 지도안 입니다. 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 모형에 마춘 지도안입니다
내용은 하드웨어의 구성에 관한 내용입니다.
가네의 수업사태에를 참고하여 만든 컴퓨터교과 지도안이 없어서
평가를 잘 받은 지도안을 올립니다.
목차
<학습지도안> 2
<수업 설계> 2
<교수전략> 3
<수업시간에 일어날 교수 상황과 교수 전략> 4
<총 평> 5
<역할> 7
<참고도서> 7
본문내용
1. 제목 : 컴퓨터 본체 안의 구성 알기
2. 학습 대상 및 인원 : 중학교 1학년 1반
3. 소요시간 : 45분
4. 학습 목표 : 중학교 1학년 1반 학생들에게 컴퓨터 안에 들어있는 장치를 꺼내어 보여주면 그 장치에 대한 기능을 5분 이내에 말할 수 있다.
5. 교수 특징
① 교수 전략 : 스키너의 강화 이론, 켈러의 ARCS모형, 가네의 9가지 교수사태
② 교수 방법 : 동료교수법, 질문법, 강의법
③ 교수 매체 : 파워포인트, 실제 모형
(파워포인트 자료는 ASSURE 모형을 바탕으로 제작)
6. 학습에 이용할 부품 : 컴퓨터 본체 (메인보드, CPU, RAM, VGA카드, LAN카드, POWER)
․스키너의 강화이론
강화 : 조건을 강하게 하거나 반응이 일어나는 확률을 증가시키는 과정이나 변인을 말함.
①적극적 강화(정적 강화) : 어떤 자극에 대한 쾌감, 즉 유쾌 자극을 주어서 그 반응을 촉발하는 것.
②소극적 강화(부적 강화) : 어떤 자극에 대한 불쾌감, 즉 불쾌자극을 제거해서 그 반응을 촉진시킴.
==>수업설계에 적용 : 학습을 잘한 학생에게는 스티커를 주어 유쾌 자극을 제공한다. 스티커를 5개 모았을 경우 과자나 사탕 등을 나누어준다. (정적 강화)
․켈러의 ARCS모형
①주의(Attention) : 호기심과 관심을 유발시키고 유지시킨다.
②관련성(Relevance) : 교수를 주요한 필요와 가치에 관련시킨다.
③자신감(Confidence) : 성공에의 확신을 갖도록 하며 긍정적 기대를 갖도록 한다.
④만족감(Satisfaction) : 강화를 관리하고 자기 통제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수업설계에 적용 : 자극자료 제시 절차에서 컴퓨터 본체 안의 실제 하드웨어 부품을 보여줌으로써 학습자의 호기심과 관심을 유발시킨다. 과제를 통해 미리 예습을 하도록 하여, 자신감을 갖게 하고 학습을 잘 했을 때 받게 되는 스티커로 인해 만족감을 얻게 한다.
참고 자료
중학교 컴퓨터, 삼양출판사
중학교 컴퓨터, 중앙교육진흥연구소
중학교 컴퓨터, 영진닷컴
중학교 컴퓨터, 교학사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교육과학사
E-Learning 컨텐츠 설계, 교육과학사
http://www.edunet4u.net 에듀넷 홈페이지 중학교 1학년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