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 정원을 통한 수업방안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9.04.09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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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 전통 미술의 특징은 자연에 순응하면서 자연과의 조화를 꾀하려는 조형 정신과 민족성, 관습 등이 어우러져서 한국적 멋을 창조하고 있는 점이다. 이러한 전통 미술의 특징은 우리나라의 전통 정원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가 있다. 우리는 자연 환경속에서 살아왔으며, 자연은 인간과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일 수밖에 없다는 인식을 은연중에 지니고 살았다. 그러기에 정원을 꾸민다고 해서 멋있는 나무나 꽃, 혹은 다른 자연물들을 옮겨와 심지는 않았다. 필요에 의해서 때때로는 인공물들을 첨가하기도 했지만 이 역시 기본적으로는 자연 순응적으로 어긋나지 않게 설치를 하여 그 모습 그대로를 애호하고 숭배하는 성향을 지녔음을 알 수 있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문화유산의 독창성과 우열성을 발견하여 이를 계승발전 시킬 수 있게 전통미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제재 선정을 꾀함에 한국 전통 정원에 대한 이해와 교육은 손색이 없을 것으로 본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전통 정원의 특징을 안압지와 소쇄원을 통하여 살펴보고, 외국 정원과의 비교를 통해 자랑스러운 우리 문화유산의 독창성과 민족성을 일께워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교과 단원를 분석하여 적합한 수업지도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목차
Ⅰ. 서론
Ⅱ. 한국 전통 정원의 이해
1. 한국 정원의 특징
2. 외국 정원과의 비교
Ⅲ. 교과 교육(교과서 분석)
Ⅳ. 수업 지도 방안
1. 미적체험
2. 표현영역
3. 감상영역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전통 미술의 특징은 자연에 순응하면서 자연과의 조화를 꾀하려는 조형 정신과 민족성, 관습 등이 어우러져서 한국적 멋을 창조하고 있는 점이다. 이러한 전통 미술의 특징은 우리나라의 전통 정원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가 있다. 우리는 자연 환경속에서 살아왔으며, 자연은 인간과 조화를 이루고 있는 것일 수밖에 없다는 인식을 은연중에 지니고 살았다. 그러기에 정원을 꾸민다고 해서 멋있는 나무나 꽃, 혹은 다른 자연물들을 옮겨와 심지는 않았다. 필요에 의해서 때때로는 인공물들을 첨가하기도 했지만 이 역시 기본적으로는 자연 순응적으로 어긋나지 않게 설치를 하여 그 모습 그대로를 애호하고 숭배하는 성향을 지녔음을 알 수 있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문화유산의 독창성과 우열성을 발견하여 이를 계승발전 시킬 수 있게 전통미술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제재 선정을 꾀함에 한국 전통 정원에 대한 이해와 교육은 손색이 없을 것으로 본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전통 정원의 특징을 안압지와 소쇄원을 통하여 살펴보고, 외국 정원과의 비교를 통해 자랑스러운 우리 문화유산의 독창성과 민족성을 일께워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교과 단원를 분석하여 적합한 수업지도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Ⅱ. 한국 전통 정원의 이해
1. 한국 전통 정원의 특징
우리의 전통 정원을 중국이나 일본 혹은 다른 서양의 그것과 비교해 보면 어느 누구나 쉽게 그 차이점과 우리 선인들의 남다른 자연에 대한 사상을 느낄 수 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그것은 자연과의 혼연일체, 자연과의 완전 조화일 것이다. 자연은 극복의 대상도 단순한 관조의 대상도 아니었다. 우리 조상들은 스스로를 자연의 일부로서 가꾸고, 삶의 일부로서 자연을 벗 삼아 살아 왔다. 전통 정원은 이런 조상들의 자연관과 미의식을 확실히 드러내 주며, 바탕사상으로는 유교사상이나 도가사상, 신선사상 등을 들 수 있다. (대구MBC, 2004, p.99-p.100)
참고 자료
고승혜, 이완숙, 장선화, 고승근 외 1인 공저.(2003). 고등학교 미술. 서울:두산
교육인적자원부. (2001).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미술. 서울:대학교과서주식회사
대구MBC.(2004). 안압지-우리 정원의 원류를 찾아서. 서울:이른아침
이현표, 박명천, 유금자, 강신술 외 3인 공저.(2002). 고등학교 미술. 서울:대한교과서
허균. (2002). 한국의 정원-선비가 거닐던 세계. 서울:다른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