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우(Arthur Wesley Dow)의 종합적 미술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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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Ⅰ. 서론19세기 산업혁명으로 인해 영국에서 발생한 미술공예운동의 파급 효과는 미국에 까지 영향을 미쳤다. 공장에서 대량생산된 물품들이 미적으로 너무 조악하여 산업에 미술을 도입하자는 요구가 계속되었다. 이러한 요구로 19세기 초 유럽의 공립학교에서 발달된 드로잉과 조형 교육의 대부분은 단순한 기하도형 즉, 직선과 곡선, 각, 평면 도형 및 입체 도형, 간단한 장식에서부터 시작하는 반복적 교육으로 이루어졌으며, 독창적인 구성이나 개인적 표현과 조형이론에 대한 교육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구상 드로잉의 기교에 있어, 미술 학습의 기초가 되었던 미술의 학문적 방법에 점차 적대감이 조성되었고, 또 비 서양문화의 미술이 점차 알려지게 되면서 미술교육은 과거 양식의 학습과 분석 그리고 새로운 양식 발달의 명확한 기초가 되는 것을 증명하면서 모든 미술은 요소들과 원칙들의 토대에 의존해야 한다는 신념을 확산시켰다.
이러한 신념은 다우(Arthur Wesley Dow, 1857-1922) 역시 지나쳐 가지 않았다. 다우는 보스턴 미술 박물관의 동양 미술 소장품에서 영감을 얻어 종합적인 미술교육을 논하는 「구성 Composition」(1899)을 집필하였고 미국의 디자인 학습에 많은 공헌을 했던 인물로 본 연구에서는 그의 사상에 이론적 배경과 그가 주창한 종합적 미술교육에 대해 살펴보겠다.
목차
Ⅰ. 서론Ⅱ. 다우 사상의 이론적 배경
Ⅲ. 다우의 종합적 미술교육
1. 다우의 디자인교육
2. 다우의 감상교육
Ⅳ. 종합적 미술교육의 문제점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19세기 산업혁명으로 인해 영국에서 발생한 미술공예운동의 파급 효과는 미국에 까지 영향을 미쳤다. 공장에서 대량생산된 물품들이 미적으로 너무 조악하여 산업에 미술을 도입하자는 요구가 계속되었다. 이러한 요구로 19세기 초 유럽의 공립학교에서 발달된 드로잉과 조형 교육의 대부분은 단순한 기하도형 즉, 직선과 곡선, 각, 평면 도형 및 입체 도형, 간단한 장식에서부터 시작하는 반복적 교육으로 이루어졌으며, 독창적인 구성이나 개인적 표현과 조형이론에 대한 교육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구상 드로잉의 기교에 있어, 미술 학습의 기초가 되었던 미술의 학문적 방법에 점차 적대감이 조성되었고, 또 비 서양문화의 미술이 점차 알려지게 되면서 미술교육은 과거 양식의 학습과 분석 그리고 새로운 양식 발달의 명확한 기초가 되는 것을 증명하면서 모든 미술은 요소들과 원칙들의 토대에 의존해야 한다는 신념을 확산시켰다.
이러한 신념은 다우(Arthur Wesley Dow, 1857-1922) 역시 지나쳐 가지 않았다. 다우는 보스턴 미술 박물관의 동양 미술 소장품에서 영감을 얻어 종합적인 미술교육을 논하는 「구성 Composition」(1899)을 집필하였고 미국의 디자인 학습에 많은 공헌을 했던 인물로 본 연구에서는 그의 사상에 이론적 배경과 그가 주창한 종합적 미술교육에 대해 살펴보겠다.
Ⅱ. 다우 사상의 이론적 배경
다우는 1884년에서 1889년 사이에 파리에서 수학하였으며 퐁타방(Point Aven)에서 종합주의자(Synthesist)들과 함께 그림을 그렸다. 또한 일본 미술에 관한 미국 최고의 권위자인 동양철학자인 어네스트 페놀로자(Ernest Fenollosa)로부터 일본의 수묵화의 원리를 배웠는데 여기서 추출한 평면적이고 장식적인 구성원리를 강조하여 기본적인 선, 노탄(Notan), 색에 기초한 디자인 체계를 구성의 원리로서 제시하였고 이것을 이용한 미술교과에서의 종합적이고 합리적인 교육방법을 꾀하였다는 것을 아래의 그의 글에서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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