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교육
- 최초 등록일
- 2009.04.10
- 최종 저작일
- 2008.06
- 3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정신지체에 관하여 여러가지 항목별로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정신지체아 교육의 발전
2. 정신지체의 정의(1차~9차)
3. 정신지체의 2002년 정의
4. 정신지체의 분류
5. 정신지체의 정의에 대한 다양한 관점
6. 정신지체의 상염색체 우성장애
7. 정신지체의 상염색체 열성장애
8. 성 관련 유전자 장애
9. 출생 전, 출생 전․후, 출생 후 원인
10. 심리사회적 요인들
11. 예방수단
12. 정신지체아의 장애 정도별 특성
13. 정신지체아의 사회 심리적, 행동 특성
14. 연령별 발달의 특성
15. 정신지체의 사정
16. 형식적 사정, 비형식적 사정
17. 정신지체아 교수방법
18.적응기능을 위한 치료활동
본문내용
1. 정신지체아 교육의 발전
1) 18세기 이전의 정신지체아 교육
(1)원시사회
①원시사회의 당면문제가 자기생명 보존 및 종족의 보존 이였기 때문에 장애인들은 유기 되거나 자연 도태 되었다.
②이시기의 장애인은 악령이나 악마가 붙은 것으로 이단시 됨.
③고대사회의 장애인관 및 장애인 처우는 미신, 편견, 유기, 학대 등이 주류였다.
(2)고대 그리스․로마 시대
①그리스인들은 장애자는 식충이라 하여 산야에 버리고 자살을 방임했다.
②스파르타에서는 법으로 신체 허약, 지적 열등자, 기타 불구자를 산중에 버릴 것을 허용하였다.
③로마인은 귀족계급의 노리개 감으로 연회석상의 쇼맨(showman)으로 등장시키기도 했다.
④장애인에 대한 로마인들의 편견은 제국주의 정책과 관련하여 건강한 육아교육방침, 자국어 존중사상, 심미사상 등에 기인했다.
(3)고대 동양
- 동양에서는 불교의 자비사상이나 유교의 인간존엄사상에 영향을 받아 고대 서양사회에서 볼 수 있었던 장애인에 대한 가혹한 부정적 태도보다는 훨씬 온정적인 태도가 지배적이었다.
- 하지만, 장애인에 대한 유기나 학대가 서양과 같이 가혹하지는 않았으나, 고대 동양에서도 장애인에 대한 학대와 편견의 기록이 발견되고 있다.
(4)중세 기독교 시대
- 이 시대에도 ‘장애’를 악령, 악마가 붙은 것으로 간주했으며, 특히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따라 교회를 중심으로 장애인을 보호수용의 형태로 나타났다.
- 그러나 그것은 경쟁적인 사회에서 살아갈 수 없는 사람들의 은신처일 뿐 교육이나 치료형태는 보이지 않았다.
2)초기 정신지체아 교육
♣18세기는 Loke의 경험주의 철학과 루소(Rousseau)의 자연주의 철학, 곤들락(Condillac) 등의 사상적 배경으로 하여 생리학적 방법에 관한 연구와 페스탈로치(Pestalozzi) 등의 인간주의 사상 즉,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을 갖고 있다는 철학에 영향을 받아 백치의 치료와 교육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대두된 시기이다.
(1)Itard의 교육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