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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벌의 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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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버나드 맨더빌
독후감
4
책소개 자유주의 경제학의 아버지를 우리는 모두 애덤스미스로 기억하고 있다. 하지만 애덤 스미스보다 한 세대 앞서 이미 개인의 이기심과 이익추구 행위가 국가를 부유하게 만드는 원동력임을 강조한이가 있었으니 그가 바로 버나드 맨더빌이었다. 그의 저서 『꿀벌의 우화』에는 이러한 자유주의 경제학의 원리와 문제점, 그 시사점까지 우화의 형식을 빌려 정리되어 있다.
  • 버나드 맨더빌의 꿀벌의 우화를 읽고
    버나드 맨더빌의 꿀벌의 우화를 읽고
    사회경제사상사 레포트를 쓰기위해 읽게 된 이 책은 나의 경제학적 사고를 넓히는 데 큰 도움이 된 것 같다. 나는 이 책의 내용을 순서대로 중요한 부분을 짚어나가려고 한다. 먼저, 머리말에서는 행복하게 잘 사는 사회라고 하는 큰 사회를 우리가 이루어 살아가는 것은 가장 야비하고 밉살스러운 품성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이 주장을 통해서 두 가지의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데, 끊임없이 남을 헐뜯는 사람들이 이것을 읽고 스스로를 돌아보게 되고 스스로가 부끄러워질 것이다라는 것과 넉넉하고 편안한 것을 찾으면서 잘사는 큰나라가 가져다주는 이점을 누리는 사람들은 어느 정부도 고칠 수 없는 불편함을 더욱 참을성 있게 받아들이는 법을 배우게 된다는 것이다. 머리말 다음으로 나오는 부분은 투덜대는 벌집 또는 정직해진 악당들이다. 이 부분은 시의 형식으로 되어 있다.
    독후감/창작| 2020.12.25| 4 페이지| 1,500원| 조회(167)
  • 꿀벌의 우화 독후감 및 경제학적 관점(A+)
    꿀벌의 우화 독후감 및 경제학적 관점(A+)
    이 책의 저자인 ‘버나드 맨더빌(Bernard Mandeville)’은 네덜란드 출신이자 영국 의사이다. 경제학의 아버지라 불리며 국부론의 저자 애덤 스미스, 맬서스, 마르크스 등 경제학에 적잖게 영향을 준 인물이기도 하다. 그는 개인의 이기심과 이익추구 행위가 국가를 부유하게 만드는 원동력임을 강조한 것은 스미스보다 앞 세대였다. 한 시대의 사상은 그 사상가의 처한 시대적 배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맨더빌이 살았던 시대는 금욕과 절제와 같은 미덕을 좋은 것으로만 보았고, 이런 도덕적 가치에 대한 강조가 잘못된 방향이라고 나아가고 있었다. 금욕, 절제 등과 같은 ‘미덕’을 좇았으며 점차 상공업의 발달과 함께 중세의 지배질서가 흔들리게 되었고 상인들의 세력이 갈해진 시대였다. 악덕을 옹호하는 주장으로 인해 사람들에게서 인간 악마(Man-Devil)이라 불렸던 맨더빌은 ‘꿀벌의 우화’가 출간되자마다 종교와 미덕을 깎는다며 고발되었으며 프랑스에서는 이 책을 불살지르기도 했다. 맨더빌의 주장은 사욕은 결코 사악하지 않으며 전체적인 부를 창출한다는 것이다. 위의 그림은 벌집 속에서 기만과 탐욕, 부패가 만연하다. 모든 사람들이 자기 일만을 생각하지만 결코 혼란스럽지 않은 사회이자 편안한 세상을 그린 것이다. 즉, 모든 부분들이 악덕으로 가득 차 있지만 집단은 낙원이다. 그 중 ‘투덜대는 벌집’에는 그의 사상이 잘 드러나 있다. 속임수가 판을 치던 원래의 벌집이 벌을 더욱 끌어 모으고 다른 벌집과 비교해서 힘이 강대했던 것에 반해서 주피터가 속임수를 없앤 후 벌집은 산업 등의 역동성이 떨어져서 일자리를 잃어 떠나가고 침략을 받아 약해진다는 것이다. 이는 공정한 법 집행과 올바른 경제행위가 경제 발전의 중요한 기반이라는 것은 오늘날의 말과는 사뭇 다르지만 오만과 사치가 사람을 바다로 나아가게 한다는 것과 사치가 수요를 창출한가는 것, 만족감은 산업의 원흉이라는 점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적용되는 말이다. 그 밖에 맨더빌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사람은 맬서스이다. 인구증가를 억제하기 위해 빈민촌에 불결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독후감/창작| 2019.04.09| 5 페이지| 1,000원| 조회(427)
  • 꿀벌의 우화 감상문
    꿀벌의 우화 감상문
    우선 저자 버나드 맨더빌을 짧게 소개하자면 네덜란드에서 태어나 철학박사, 의학박사 학위를 받고 영국으로 건너가 의사로 활동하면서 꿀벌의 우화를 비롯한 많은 글을 썼다. 이 책 [꿀벌의 우화]에서 맨더빌은 경제와 사회가 굴러가는 것은 인간의 도덕심이나 자비, 선의에 의해서가 아니라 인간의 이기심 때문이라고 주장하는데, ‘개인의 악덕, 사회의 이익’이라는 이 책의 부제가 이런 그의 생각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당시 영국 사회를 지배하던 중세 기독교 도덕은 금욕과 이타심을 미덕으로 삼았는데, 이를 맨더빌은 위선이라 비판하며 사람의 이기적인 본성을 바로 보자고 주장하여 악명을 떨치게 되었다. <중략> 이어진 주석 내용에서는 사치가 결코 나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치가 나라 전체의 부를 망친다고 생각하지만 국제수지를 생각해 볼 때 두 국가 간 무역이 이루어지는데 국가 A는 200만원 상당의 재화를 소비하다가 근검절약으로 100만원 상당의 재화만을 소비하여 수입하고 다른 국가 B는 200만원 상당의 재화를 소비하여 수입하여 지속적으로 거래를 한다고 하면, 얼마 지나지 않아 많은 소비를 하는 국가 B의 무역수지가 악화되어 200만원 상당의 재화를 소비할 수 없게 되고 그렇게 되면 양 국 간의 무역거래는 더 이상 이루어 질수 없고 결과적으로 A국 또한 수입 감소로 소득이 줄게 될 것이다. 따라서 더 절약한 A국이 더 부자가 될 것이라는 생각은 잘못이다. 또한 절약을 하는 목적으로 부를 축적하고자 하는 욕구가 기본 전제가 되기 때문에 탐욕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독후감/창작| 2012.07.25| 3 페이지| 1,500원| 조회(415)
  • 『꿀벌의 우화』를 읽고: 개인의 악덕은 사회적 이익이 될 수 있는가
    『꿀벌의 우화』를 읽고: 개인의 악덕은 사회적 이익이 될 수 있는가
    맨더빌의 『꿀벌의 우화』를 읽으면서, 한편으로는 불편했지만, 참으로 탁견인 부분이 많았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었다. 그가 인간의 본성을 이야기하는 부분에서 특히나 감명을 많이 받았는데, 인간이 이기적이라고 하는 것 때문에 그런 것은 아니었다. 다만 우리가 모두 칭송하는 그 ‘미덕’이, 사실상 미덕만으로는 사회가 제대로 돌아갈 수 없다는 것을 밝혔기 때문이다. 어쩌면 그가 말한 것처럼 미덕만이 존재하는 세상은 과학이나 기술의 발전이 전무한 곳일 지도 모르겠다. 물론 그런 곳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말이다. 사실상, 실제 사회에서는 미덕과 악덕을 구분하기도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결과만을 보고 그 것을 좋다고 볼지, 그 과정까지 보아야 할지 누구도 쉽게 말할 수 없다. ‘선의’를 가면으로 삼아 속으로 온갖 부당한 계획으로 자선을 행하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이다. 주위의 착한 일 역시 허영을 드러내는 수단이거나 꿍꿍이를 감추고 있기도 했다. 맨더빌은 다만 이를 적나라하게 까발린 것이다.
    독후감/창작| 2012.07.17| 10 페이지| 2,500원| 조회(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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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8월 30일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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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