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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와 문화인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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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폴 히버트
독후감
3
책소개 기독교인들을 위한 [선교와 문화인류학]. 복음과 인간의 문화, 문화차이와 이중문화 공동체 등에 대해 이야기하며 선교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 선교와문화인류학-폴히버트 선교와문화인류학리뷰
    선교와문화인류학-폴히버트 선교와문화인류학리뷰
    1. 내용 요약 폴 히버트(Paul G. Hiebert),「선교와 문화인류학(Anthropological Insights for Missionaries)」, 김동화, 이종도, 이현모, 정흥호 옮김, 죠이선교회 출판부, 1996년, 445p, 가격 12,000원 본서는 모두 4부 11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의 목적은 젊은 선교사들이 다른 문화 속으로 들어갈 때 그 문화를 이해하고 그 사람들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기본적인 몇 가지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젊은 선교사들에게, 소위 말해서 타문화 관계와 의사소통을 위한 전문 기술이라는 제 3의 영역을 소개하려는 시도이다. [1] < 제 1부 복음과 인간의 문화 > 제 1장 선교와 인류학 선교 사역을 위해서는 그 지역의 말만 배우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복음을 당시의 역사적, 문화적인 상황 안에서 이해하고 메시지를 전해야 한다. * 인류학의 장점 ①인류학은 타문화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②성경 번역과 같은 특별한 선교 사역에 꼭 필요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③사람들이 그리스도인이 되었을 때 일어나는 사회적인 변화를 포함하여 회심의 진행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선교사들을 도와주었다. ④우리에게 복음을 듣는 자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⑤모든 문화적 다양성 속에서 우리가 세상에 살고 있는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 하나님의 선교 : 선교신학은 인간이 아니라 하나님과 함께 시작해야 한다. 창조, 타락, 피조물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으로 시작해야 하고 인간에 대한 하나님 자신의 계시와 역사속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그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성취된 구원과 모든 피조물에 대한 그리스도의 궁극적인 주권이 포함되어야만 한다.
    독후감/창작| 2024.04.12| 11 페이지| 2,500원| 조회(16)
  • 선교와 문화 인류학 (폴 히버트)
    선교와 문화 인류학 (폴 히버트)
    다른 문화권과 우리의 문화 사이에는 큰 격차가 있다. 또한, 성경의 역사적·문화적 요소와 현대 생활과도 큰 차이가 있다. 따라서 우리는 복음을 성경 당시의 역사적·문화적 상황에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며, 우리 자신과 우리가 섬기는 사람들에 대한 역사적·문화적 상황의 이해 또한 필요하다. 2. 복음과 문화의 관계를 살펴보면, 복음은 어떤 문화적인 틀에 제한시킬 수 없다. 복음은 그리스도께서 완전하신 하나님으로서 신성을 잃지 않고 완전한 인간이 되셨던 것처럼, 하나님의 계시로서 신성을 잃지 않고 인간 문화라는 수단에 의해 전달된 것이다. 3. 우리가 새로운 문화권에 적응하기 위해 있어야 할 가장 중요한 변화는 사람들을 사람으로, 인정해주고 그들의 문화를 우리의 문화처럼 인정해 주고 우리와 그들을 구분하는 장애물을 헐어야 한다. 이것은 새로운 것이 아닌 ‘사랑’이라는 기독교 메시지의 핵심이다. 4. 성육신적 선교사가 된다는 것은 문화차이로 인해 생기는 신학적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선교사가 다른 문화에 완전히 진입하려고 할 때 새로운 문화에 대한 지식과 이해의 부족으로 인식적 장애인 ‘오해’가 발생한다.이를 해결하기 위해 선교사는 배우는 자로서 그들의 문화를 공부해야 한다. 5. 우리는 다른 문화에 있는 사람들의 문화를 이해하도록 연구해야 할 뿐 아니라 우리가 다른 문화 속에서 살 때 일어날 수 있는 오해와 자문화 중심주의를 벗어나기 원한다면 우리의 세계관 역시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독후감/창작| 2024.01.24| 6 페이지| 2,500원| 조회(131)
  • 선교와 문화인류학 요약 및 서평
    선교와 문화인류학 요약 및 서평
    우리 자신과 우리가 섬겨야 할 현지인들 사이에는 큰 격차가 있다. 심지어는 성경의 역사적 문화적 요소와 현대 생활과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우리는 이러한 차이를 어떻게 극복하며 복음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타문화와 다른 역사적 배경 속에서 전달할 수 있겠는가?우리에게는 양쪽의 접근방법이 모두 필요하다. 우리는 성경적 메시지를 알아야 한다. 또한 우리는 현재 상황을 알아야 한다. 인류학은 타문화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성경 번역과 같은 특별한 선교 사역에 꼭 필요한 통찰력을 제공해 준다. 그리고 사람들이 그리스도인이 되었을 때 일어나는 사회적인 변화를 포함하여 회심의 진행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선교사들을 도와 주었다. 이것은 우리에게 복음을 듣는 자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고 모든 문화적 다양성 속에서 우리가 세상에 살고 있는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와 준다. 선교 신학은 인간이 아니라 하나님과 함께 시작해야 한다. 궁극적으로 선교는 하나님의 선교이며 우리의 선교는 작은 한 부분일 따름이다. 우리가 계획을 세우고 전략을 짜지만 하나님의 인도와 능력을 추구하는 것을 게을리 한다면 그것은 헛일이나 파괴적이 될 수도 있다. 우리는 설교, 교육, 구제 활동, 치유, 지역개발 등 여러 가지 일에 종사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것들이 만일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하지 않거나 복음을 드러내지 않는다면 기독교 선교의 참 모습은 아니다. 선포와 삶의 모습을 통한 복음 증거는 선교 사역의 중심이 된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본이 되셨고, 그의 성육신은 우리 선교의 모델이 된다. 우리의 메시지 역시 그리스도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 그것은 그의 죽음과 부활을 통한 하나님의 구원의 기쁜 소식과 제자로의 부르심이다. 우리가 잃어버린 자들을 위해, 심령이 상한 자들을 위해, 억눌린 자들을 위해 그리고 굶주리고 헐벗은 자들을 위해 사역할 수 있는 것은 바로 그의 능력을 통해서이다. 하나님의 선교 범위는 하늘에 있는 왕국 뿐만 아니라 지상에 있는 그의 왕국도 포함된다.
    독후감/창작| 2015.04.17| 11 페이지| 2,000원| 조회(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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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7월 18일 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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