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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숨이 두근거릴 때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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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유병록
독후감
1
책소개 '창비시선' 371권. 2010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어 본격적인 작품 활동을 시작한 유병록 시인의 첫 시집. 등단 당시 "시선의 깊이, 선명하게 떠오르는 이미지, 서둘지 않고 차분하게 진행되는 묘사력이 탁월"하다는 호평을 받았던 시인은 산뜻한 감각과 섬세한 감수성으로 시단의 주목을 받아왔다. 묵직하고...
  • 유병록 - 붉은 호수에 흰 병 하나  분석
    유병록 - 붉은 호수에 흰 병 하나 분석
    딱, 뚜겅을 따듯 오리의 목을 자르자 붉은 고무 대야에 더 붉은 피가 고인다 목이 잘린 줄도 모르고 두 발이 물갈퀴를 젓는다 습관의 힘으로 버티는 고통 곧 바닥날 안간힘 오리는 고무 대야의 벽을 타고 돈다 첫 1연은 붉은 고무 대야 안에 오리를 넣고 목을 자르는 모습을 묘사했다. 그리고 2연부터 목이 잘린 오리를 바라보며 상황을 그려내기 시작한다. 목이 잘려도 근육이 아직 살아있기에 오리는 목이 잘려도 습관(물 위에서 물갈퀴를 젓는 것)의 힘으로 고통을 버틴다. 하지만 오리는 목이 잘린 채 죽음으로 가는 중이다. 죽음에 이르면 물갈퀴도 더는 저을 수 없다. 그것을 곧 바닥날 안간힘이라 표현했다. 아직 오리는 목이 잘린 채 고무대야 안에 누워 벽을 타고 돌고 있는 중이다. 피를 밀어내는 저 피의 힘으로 한때 오리는 구름보다 높이 날았다 죽은 바람의 뼈를 고향으로 운구하거나 노을을 끌고 툰드라 지대를 횡단하기도 하였다 2연이 죽음에 임박한 오리를 묘사하는 것이라면 3연은 오리가 살아있을 때를 상상력을 동원하여 묘사한 것이다. 피를 밀어내는 저 피의 힘이란 생동감을 의미한다. 오리는 한 때 ‘죽은 사람의 뼈를 고향으로 운구하’기도 하며 날기도 했고 ‘노을을 끌고 툰드라 지대를 횡당하기도 하였다’. ‘노을을 끌고’라는 표현을 좀더 보자면 겨울철 툰드라 지대에 나타나는 극야 현상을 연관시켜 볼 수 있다. 극야 현상이란 극지방에서 해가 뜨지 않고 밤이 계속되는 현상이다. 완전히 밤은 아니고 초저녁처럼 어슴푸레한데 보통은 해가 지평선에 걸쳐 있거나 할 때가 많아 노을이 오래가기도 한다. 그래서 시인은 툰드라 지대를 횡단하는 오리가 노을을 끌고 간다라고 표현했다. 그런 날로 돌아가자고 날개를 퍼덕일 때마다 더 세차게 뿜어져 나오는 피 날고 헤엄치고 걷게 하던 힘이 쏟아진다 숨과 울음이 오가던 구멍에서 비명처럼 쏟아진다
    독후감/창작| 2015.05.19| 4 페이지| 1,000원| 조회(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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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8월 30일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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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