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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에 이르는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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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키에르케고르
독후감
4
책소개 절망에 대한 키르케고르의 사색실존철학의 기초를 세운 철학자 키르케고르의 주저 <죽음에 이르는 병>을 번역한 책. 1849년에 발표된 <죽음에... 키르케고르는 여러 익명의 작품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들의 삶을 보여주는 방법으로 죽음을 향해 다가가는 사람들의 절망을 보여준다. 그는 인간의 죄를...
  • 키에르케고르 죽음에 이르는 병 서평
    키에르케고르 죽음에 이르는 병 서평
    들어가는 말 죽음에 이르는 병, 절망이라는 드라마틱한 제목과 함께 궁금증을 자아내 선택한 이 책은 읽는 내내 나 자신을 절망시켰다. 평소 실망과 절망을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유사한 의미로 인식하고 있었던 터라 그것의 명확한 차이와 키에르케고르가 말하고자 하는 절망의 진정한 의미를 비롯해 ‘자기’, ‘단독자’, ‘실존’ 등 몇 번을 반복해서 읽었지만 명확하게 이해되지 않는 개념들이 많았다. 그러나 도서관에서 재 대출을 다섯 차례나 하면서 끌어안고 다닌 이 책과 키에르케고르를 이제 사랑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내용을 이해하면서 죽음에 이르는 병인 절망이 창세기에 나오는 선악과 사건과 유사하게 여겨졌다. 하나님께서는 선악과를 먹으면 정녕 죽으리라고 하셨지만, 아담과 하와는 즉시 죽지 않았다. 대신 죄로 인해 하나님과 끊어진 관계로 고난 속에서 자신들도 모르게 죽음에 이르는 여정을 가야만 했다. 키에르케고르가 말하는 절망도 결국 죽음에 이르게 하는 병이지만, 그것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인식하고도 어찌하지 못하고 죽음으로 향하고 있는 사람들이 가지고 가는 죄와 같은 개념이라는 생각이 든다. 우리가 우리의 죄를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것처럼 키에르케고르의 절망도 인간 스스로 해결할 수 없다. 하나님 앞에 단독자로 결단하여 바로 설 때 비로소 절망에서 벗어 날 수 있다는 그의 주장이 나의 신앙을 돌아보게 하였다. 실존과 단독자 절망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그의 생애와 그가 주장한 실존의 개념과 단독자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1813년 5월 5일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태어난 쇠렌 키에르케고르의 사상의 발원은 힘들었던 그의 인생이었다. 엄격한 아버지 밑에서 종교적 관습과 훈련을 받으며 양육되었고 코펜하겐 대학에서 신학을 공부하게 된다. 형제들이 잇달아 죽는 사건을 부친의 죄로 인한 저주로 생각한 그는 집을 나가서 짧지 않은 향락과 방탕한 생활을 이어간다.
    독후감/창작| 2021.04.18| 9 페이지| 2,500원| 조회(84)
  • 죽음에 이르는병 서평(요약, 비평, 제언)
    죽음에 이르는병 서평(요약, 비평, 제언)
    1부. 죽음에 이르는 병은 절망이다. A. 절망은 죽음에 이르는 병이다. 죽음에 이르는 병이라는 개념은 특별한 의미로 해석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이 개념은 그 종국이며 결과가 죽음인 병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은 치명적인 병을 죽음에 이르는 병이라고 이야기한다. 기독교적으로 해석한다면, 죽음 그 자체는 삶에 이르는 통로이다. 이러한 한 그 어떤 지상의 육체적 병도 죽음에 이르는 병은 아니다. 죽음은 물론 병의 종말이기는 하지만 죽음이 최후는 아니기 때문이다. 죽음에 이르는 병이란 엄밀한 의미로 죽음이 종말이되고 최종적인 것이 죽음이 되는 그런 병이 되지 않으면 안된다. 이것이 바로 절망이라고 하는 병이다. 그러나 이 병으로 죽는 일은 없다. 보통 사람이 죽는다는 의미에 이 병은 육체적인 죽음을 초래하지는 않는다. 그와는 반대로 절망의 괴로움은 치명적인 병에 걸려 투병을 하고 죽지 못하는 환자의 상태와도 흡사한 것이다. 죽도록 앓고 있다는 것은 죽을 수 없다는 것과 같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 사람에게 살아날 수 있는 희망이 있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최후의 희망인 죽음마저도 상실한 절망을 의미한다. 자아 내부에 있는 이 병은 우리가 영원히 죽어야 하는데도 죽지 않으며, 결국은 절망으로 죽어야 하는 그 고뇌에 가득찬 모습인 것이다. 절망으로 죽는다는 것은 죽음을 체험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단 일순간이라도 체험한다면 영원히 죽음을 체험한 것이 된다. 인간이 병으로 죽듯이 절망으로 죽는다면 그의 내부에 있는 영원한 것, 즉 자아는 육체가 병으로 죽는 것과 마찬가지로 죽을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이것은 불가능하다. 절망자는 절망이 그를 삼켜버리지 않는 것이 전혀 위안이 되지 않는다. 오히려 그와는 정반대로 이 위안은 바로 고통이다. 삶을 갉아먹는 고통이고, 할큄을 겪는 삶의 고통이다.
    독후감/창작| 2020.01.20| 7 페이지| 2,000원| 조회(135)
  • 희망을 향한 역설, 소렌 키에르케고르의『죽음으로 이르는 병』을 읽고
    희망을 향한 역설, 소렌 키에르케고르의『죽음으로 이르는 병』을 읽고
    이 작품의 제목인 ‘죽음으로 이르는 병’ 은 곧 ‘절망’ 을 의미한다. 작품의 첫 부분에서 성경에 나사로(Lazarus)의 부활을 사례로 들며 육체적인 병과 죽음조차도 ‘죽음으로 이르는 병’ 이 아니라고 말하는데, 이것 역시 그리스도라는 주체화된 타자를 전제로 한 사유방식이다. 병들고 죽은 나사로의 곁에 그리스도가 존재하는 한, 육체적인 병과 육신의 죽음은 진정한 죽음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리스도교적 의미에서 진정한 죽음의 상태란 인간인 한, 인간이 그 존재를 알 수 없는 비참한 정신적 조건에 빠지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비참함에 이르는 병, 그것은 가장 위협적이자 큰 위험인 ‘절망’ 인 것이다. 결국 ‘인간이 정신으로 규정되어 있는 것을 자각하고 있지 않다는 것’, 이것이 진짜 ‘절망’ 이고,『죽음으로 이르는 병』은 이러한 절망이란 병에 대한 해설서라 할 수 있겠다. 작품의 시작부분과 제1부에서 기술하는 심원한 인간과 정신, 자기에 대한 정의는 바로 이러한 ‘절망’ 을 말하기 위한 것이다. 소렌 키에르케고르 그의 작품 속에서 인간은 유한하면서도 동시에 무한한 존재이며 순간적이면서도 영원한 존재라고 말한다.
    독후감/창작| 2016.11.20| 5 페이지| 2,000원| 조회(151)
  • 죽음에 이르는 병 - 키에르 케고르
    죽음에 이르는 병 - 키에르 케고르
    인간은 정신이다. 정신은 자기이다. 자기는 자기 자신과 관계하는 관계이며 또는 그 관계 안에서 자기 자신과 관계하는 관계이다. 인간은 무한한 것과 유한한 것의, 시간적인 것과 영원한 것의, 자유와 필연의 종합이며, 간단히 말해서 종합이라고 키르케고르는 말하고 있다. 인간의 자기는 파생된, 정립된 관계이며, 자기 자신과 관계할뿐더러 자기 자신과 관계하는 가운데 타자와도 관계하는 관계이다. 절망은 잘못된 관계인데 단순히 하나의 잘못된 관계가 아니며, 자기 자신과 관계할 뿐만 아니라 타자에 의해서 정립된 관계 안에서의 잘못된 관계이며, 그런 까닭에 그 자체로 존재하는 그런 관계에서의 잘못된 관계는 또한 그 관계를 정립한 힘에 대한 관계 안에서 자신을 무한히 반영한다고 한다. <중 략> 무한성을 결여하고 있는 것은 절망하는 단순성, 편협성이다. 여기서는 물론 윤리적인 편협성과 유한성일 뿐이다. 세상에는 지적이거나 미적인 한계성이나 또는 사소한 것에 대해서만 관심이 있을 뿐이다. 세속적인 견해는 항상 인간사이의 차별에 집착하며 물론 없어서는 안 될 유일한 것에 대하여 이해를 못하고 있다. 자기 상실은 무한한 것 속에서 발산되는 것에 의해서가 아니라 완전히 유한화됨으로써, 자기가 되는 대신에 하나의 숫자가 됨으로써, 또 하나의 인간, 이런 변함없는 천편일률적인 것의 반복이 됨으로써 일어나는 것이다. <중 략> 키르케고르는 종교성 A와 B를 구별한다. 종교성 A의 입장은 윤리적 실존의 궁극적인 내재적 고뇌에서 성립하는 인간 일반의 종교인으로서의 불안, 고뇌, 절망의 파토스를 가지는 내재적 종교의 입장이다. 말하자면 절대적인 것, 영원한 것, 보편적인 것은 인간 속에 내재한 것이어서 모든 인간이 인간으로 종교 A의 입장에서 고뇌와 절망을 지속할 수 있다. 종교 A는 진리가 인간 주체성에 내재적이라는 전제와 도덕적 종교적 삶은 인격의 내면적 노력 혹은 집중에 의해 정상에 이끌어질 수 있다는 전제에 기반을 두고 있다. 여기에서 실존자는 현실적인 자아와 이상적인 자아의 모순을 느끼게 되어 절망하게 된다.
    독후감/창작| 2015.06.05| 7 페이지| 1,500원| 조회(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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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9월 03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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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별인사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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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