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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경개론 (제2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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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빅터 해밀턴
독후감
4
책소개 미국의 애즈베리 대학에서 성서와 신학을 가르치는 교수 빅터 해밀턴의 『오경개론』. '창세기'부터 '신명기'까지 구약성서의 '오경' 전체를 절별로가 아닌 장별로 주석하고 있다. '오경'의 주요 내용은 물론, 구조와 신학을 살핀다. 아울러 오경의 중심 주제와 구약성서 사이의 연관성을 탐구한다. 양장제본.
  • 오경개론 출애굽기(빅터해밀턴) 서평(9p)
    오경개론 출애굽기(빅터해밀턴) 서평(9p)
    출애굽기는 창세기와 달리 한 명의 주인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 주인공은 모세이다. 전체 내용의 전개는 모세의 경험과 이스라엘 민족의 경험이 교차적으로 대비되며 나타난다. 2장은 12장과 3장은 19장과 그리고 6장은 32장과 상응되며 연결되고 있다. 그러나 창세기가 끝나는 50:26과 출애굽기 1:1은 연결되어 있지 않다. 이때의 공백의 시간은 400여년이다. 이 400여년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통해서 언약을 맺으신 이스라엘 자손들의 번성의 시간들이였다. 칠십 명의 야곱가족들(창46:27)이 애굽으로 들어간 지 400여년 만에 출애굽을 하게 될 때 이스라엘 민족의 수는 어린아이를 포함하여 총 200만 명(민1:46~47)으로 추정하고 있다. 출애굽기 전체의 핵심 단어는 종, 섬김, 섬기다이다. 즉 첫 부분에서 이스라엘 민족이 섬겨야 할 대상의 정체성과 속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된다. 자신들을 억압하고 위협하는 애굽의 바로와 오래 전 조상들과 약속을 맺으신 야훼 하나님 사이에서 이스라엘 민족은 선택 해야만 했다. 주인공 모세가 가시떨기나무 속에서 하나님을 만나기 전에 경험했던 삶은 그의 나이 80세 이후의 일어난 일들의 축소판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야곱의 이름과 마찬가지로 모세라는 이름은 그가 해야 할 일을 포함하고 있다. ‘건져내다’ 란 뜻(출2:10)으로 히브리어 동사 “마샤”와 연결된다. 히브리어로는 “모셰”이며 끌어내는 자, 끌어내는 것이란 뜻이다. 이사야 63:11에서 백성을 이끌어 낸 자로 모세가 언급되고 있다.(“이끌어 낸”은 저자해석이다) 모세는 자기 민족 중의 한 사람을 구하려고 애굽 사람을 살해한다. 여기서 모세는 억압받는 자의 수호자로서 행동하고 있다는 게 특징적이다. 모세가 한 사람의 애굽 사람에게 행한 일을 하나님은 애굽 민족 전체를 대상으로 행하시고 있다.(3:20; 12:12)
    독후감/창작| 2021.02.25| 10 페이지| 9,900원| 조회(160)
  • 오경개론 레위기(빅터해밀턴) 서평(5p)
    오경개론 레위기(빅터해밀턴) 서평(5p)
    레위기는 사람들이 생각하듯이 제사장지파인 레위에 대한 내용만을 담고 있는 게 아니다. 이스라엘 민족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이며 명령이다. 출애굽을 거쳐 언약의 땅에 들어갈 이스라엘 백성들이 지켜야 할 거룩한 삶을 위한 규례이다. 나아가 레위기는 현재 하나님을 믿는 모든 자들이 도달해야할 거룩성에 대한 이야기이다. 레위기(Leviticus) 단어는 칠십인 역과 불가타 역에서 “오경의 세 번째 책의 제목”이라는 데에서 파생되었다. 레위지파를 지칭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제사 직분과 관련된 정도의 다소 포괄적인 용어였다고 추측된다. 출애굽기 마지막은 상당한 양의 성막에 대한 내용으로 마무리된다. 이어서 레위기는 이 주제를 더 확대해서 하나님을 섬기는 방법에 대한 태도와 바른 관계의 내용을 담고 있다. 거룩이라는 단어가 레위기에서 90번 이상 사용되고 있다고 스트롱(Strong)의 “완벽 성구사전”에서 지적하고 있다. 레위기는 노만 가이슬러(Norman L. Geisler)의해서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 볼 수 있다. 제사 제도(1~7장)와 제사장 제도(8~10)인데 이 제도들을 통해서 거룩하신 분에게 나아가는 길(1~10장), 위생(11~16장), 성화(17~27장) 그리고 거룩에 이르는 길(11~27장)로 구분된다.
    독후감/창작| 2021.02.25| 5 페이지| 5,500원| 조회(75)
  • 오경개론-민수기(빅터해밀턴) 서평(7p)
    오경개론-민수기(빅터해밀턴) 서평(7p)
    • 내용 요약 민수기의 이름은 히브리어 성경에서 따온 것으로 “광야에서”란 뜻이다. 출15:22에서 처음으로 이스라엘 민족이 광야에 발을 들여 놓았다. 그 이후 광야는 민수기의 장소적 배경으로 계속 등장한다. 성경에서 광야가 가지고 있는 의미는 하나님 한 분과 함께 하는 곳이다. 야곱이 그랬고, 모세, 그리고 이스라엘 민족이 동일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광야란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더 깊어질 수도 있는 곳이고 반대로 하나님의 풍성함과 능력에 의심을 가질 수도 있는 장소이다. 또한 이스라엘 민족에게 있어서 광야는 약속의 땅 가나안을 눈앞에 두고 정비되고 준비되는 곳이였다. 민수기에서 광야를 배경으로 한 이스라엘 민족의 이야기는 통일성 없는 구조처럼 보이지만 “거룩” 이라는 포괄적 주제를 중심으로 배열되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그것은 제사장적인(sacerdotall) 시각으로 하나님의 뜻을 해석하고 볼 때 거룩한 것과 거룩하지 못한 것의 대조를 통해서 드러난다. <중 략> • 비평 및 영향 민수기에서는 창세기부터 레위기까지 보여줬던 다양한 학자들의 견해보다는 대부분 저자 자신의 주관을 가지고 평안하게 글을 이끌어 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민수기가 가지고 있는 글의 성격상 뚜렷한 하나님의 명령들로 많은 부분들이 이뤄져 있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그런데 그 중에서 5장에 나오는 부정한 아내를 의심하는 남편을 위한 심리적 방법에 대한 해설은 뛰어났다고 생각한다. 하나님으로부터 내려온 많은 규례중의 하나로 치부해서 지나칠 수도 있었지만 독특한 심리적 방법에 대해서 꼼꼼하고 세밀하게 분석하고 있다. 보다 객관성을 가지기 위해 몇 명의 학자들의 의견을 더한 것도 해석의 의미를 풍부하게 해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스라엘 민족이 가데스로 향하는 광야의 여정에서 불평으로 계속 나갔을 때 처음에 모세는 그들을 위한 중보자로써 하나님께 용서를 구하였다.
    독후감/창작| 2020.08.20| 7 페이지| 7,700원| 조회(74)
  • 오경개론-창세기(빅터해밀턴) 서평(7p)
    오경개론-창세기(빅터해밀턴) 서평(7p)
    • 내용 요약 창세기를 구조적으로 나누어 본다면, 원 역사에 해당하는 도입부(창1~2:3)와 열 개의 세부 단락으로 이루어지는 본문이 된다. 열 개의 세부 단락은 표제와 결말로 나눌 수 있다. 이렇게 형성된 도입부-표제-결말은 창조에 관한 하나님의 계획을 강조하며 진행한다. 또한 열 개의 세부 단락에서 언급되고 있는 족보의 나열은 아담으로부터 아브라함의 후손과 예수 그리스도까지 이어주는 구속사적 시각을 제공한다. 1~2장에서 1:1~2:3과 2:4~25로 나누면서 창세기를 두 번의 창조 이야기로 구분하고 있다. 학자들은 이 차이가 500년 정도의 시간적 간격이 있다고 주장하며 이중 서술이라고 보고 있다. 그러나 두 번째 창조 부분을 첫 번째 창조부분의 상세한 해설로 보게 된다면 또 다른 구조 해석이 가능해진다. 첫 번째 창조 부분에서 1:26~29에 대한 부연 설명을 2:4~25로 보는 것이다. 그리고 1장은 세계 전체와 관계하며 따라서 우주적이라고 한다면, 2장은 에덴동산과 관계있으며 지역적이라 할 수 있다. <중 략> • 비평 및 영향 오경개론은 아브라함으로부터 시작되는 하나님의 언약의 이야기에서 약속의 개념을 인간의 입장에서보다 하나님의 입장에서 서술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즉 하나님이 인류와 약속을 했다는데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약속을 받는 대상으로 선택 되어졌다는 게 인류에게 있어서 큰 복이자 은혜라는 점이다. 그리고 이스라엘 이라는 작은 민족을 선택해서 온 인류를 구원할 원대한 구속의 계획을 시행하시는 하나님의 주권과 영광에 보다 더 큰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창세기에 등장하는 믿음의 조상들의 이야기들을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사건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숨어서 일하시는 하나님에 대해서 보다 잘 그려주고 있다고 본다. 이것은 하나님에 대한 보다 많은 앎이 되고 그 분께 가까이 다가설 수 있는 접촉점으로 작용된다.
    독후감/창작| 2020.08.20| 7 페이지| 7,700원| 조회(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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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7월 18일 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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