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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살, 흙 (페미니즘과 환경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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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스테이시 앨러이모
독후감
1
책소개 몸이 과학, 기후, 환경과 맺는 관계를 ‘횡단-신체성’(TRANSCORPOREALITY) 개념을 중심으로 탐구한다. 미국과 유럽의 학계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생태주의자이자 페미니스트 이론가 스테이시 앨러이모는 신유물론과 생태학, 페미니즘을 결합함으로써 이러한 작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나가는데, 그...
  • 말, 살, 흙- 페미니즘과 환경정의 장별 요약정리
    말, 살, 흙- 페미니즘과 환경정의 장별 요약정리
    “이 책은 인간을 넘어서는 세계와 인간의 물질성에 관해 좀 더 이론적으로 완성도가 높고 복합적으로 개념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상아탑의 이론, 대중문화, 현대 담론과 일상 행위들을 가로질러 퍼져 있는 비물질화하는 연결망들을 다루려는 시도이다.” 17. *자연과 생물학으로부터 달아나는 페미니즘 이론 오랫동안 여성은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것, 무심성, 수동성으로 비하된 자연과 동일시되어 인간의 초월성, 합리성 등의 영역 밖에 놓였었다. 따라서 대부분의 페미니즘 이론은 자연에서 여성을 분리시키기 위해 생물학적 결정론을 거부해왔다. *페미니즘 이론, 환경 인문학, 과학 연구의 유물론적 전회 그러나 자연과 문화를 분리하여 이원론적으로 사유하는 것은 인간의 물질성을 무시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저자는 환경주의 입장에서 물질성의 논의를 가능하게 하는 분석방법으로서 신체-횡단성이라는 개념을 제안한다. 이것은 “인간이 언제나 물질세계의 뒤죽박죽이고, 우발적이며, 창발적인 혼합물, 바로 그것의 구성요소임을 주장한다.” *이동물 지도 횡단-신체성은 환경과 인간이, 몸과 장소가 연속적으로 이어지고 서로를 관통한다는 이미지이다. 인간과 장소를 관통하는 경로들 중 음식은 최적의 횡단-신체적 물질이다. 흙에서 비롯한 음식이 몸의 일부가 되는 이미지를 통해 인간의 몸은 자연과 분리될 수 없는 물질성을 지니고 있음을 인식할 수 있다. 인간의 고유한 영역이라고 여겨졌던 언어, 이것으로 발생한 문화 또한 이러한 관계성 속에서 자연과 분리될 수 없는 것이 되고 만다. *횡단-신체성과 환경주의운동 환경주의자들은 횡단-신체성이 인간중심주의를 재도입한다고 비난한다. 그들은 문화는 자연을 침범하는 것이라 주장한다. 하지만 이것은 문화와 환경 사이의 복합적인 역동성을 외면하는 것이다. 환경주의운동이 관심을 갖는 문제들은 언제나 “지역적이면서 동시에 전 지구적이고, 개인적이고 정치적이며, 실천적이고 철학적”이다.
    독후감/창작| 2021.01.30| 9 페이지| 1,500원| 조회(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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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9월 16일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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