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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의 날개 아래 약속의 땅을 향하여 (구약 역사서 이해-문예적 신학적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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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김지찬
독후감
2
책소개 본서는 역사 지향적인 접근(historically oriented approach)보다는 본문 지향적 접근(text oriented approach)을 통해 구약 역사서 각 권의 저자, 저작 시대, 독자 같은 역사적 문제들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고, 주로 본문의 의미 창출 메카니즘을 따라 문예적-신학적 측면을 드러내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역사서 각 권의 구조, 패턴, 플롯, 등장 인물, 성격 묘사 등과 같은 문예적 기법들이 어떻게 본문의 의미를 드러내는지를 주로 나타내려고 하였다.
  • [역사서] 여호와의 날개 아래 약속의 땅을 향하여 2차 레포트
    [역사서] 여호와의 날개 아래 약속의 땅을 향하여 2차 레포트
    열왕기는 역사서 이스라엘의 역사 이야기라 현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와 동떨어진 이야기인가? 다윗의 아들 솔로몬이 왕위를 계승하여 예루살렘이 성전을 건축하고, 이스라엘 왕국 역사상 최고의 부와 지혜와 영광을 누리는 장면으로 시작한 이야기가 끝내는 그 성전이 훼파되고, 나라가 멸망하고, 백성들이 포로로 잡혀가는 장면으로 끝난다. 오늘날 현대 독자에게는 “우리는 누구인가? 어떻게 해서 현재의 우리가 되었으며, 어떻게 현재 우리가 있는 곳에 있는가? 과거에 있는 우리의 이해는 우리가 현재 행동하고 느끼는 것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이런 삶의 중요한 문제들에 대해 하나님의 메시지를 들을 수 있는 것이라고 저자는 답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열왕기의 첫 부분인 솔로몬 내러티브는 열왕기에서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가? 솔로몬 내러티브는 솔로몬의 등극과 성전 봉헌을 포함한 그의 치적들과 과오를 담고 있다. 솔로몬은 열왕기에서 ‘원형적 인물’(prototypical figure)로 묘사되고 있는데, 여기에서 말하는 ‘원형적 인물’이란 말은 긍정적인 의미와 부정적인 의미에서 그러하다. 솔로몬은 지혜로운 왕이요 성전 건축자요 통일 왕국을 번영으로 이끈 왕인가 하면, 다른 한편으로는 노동력을 착취한 왕이요, 우상 숭배와 배도한 지도자로 묘사되고 있는 이런 이중적인 모습이 열왕기 전체를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열쇠를 제공한다고 저자는 보고 있다. 솔로몬은 하나님께 송사를 듣고 분별할 수 있는 지혜를 원하였고 하나님은 그에게 ‘지혜롭고 총명한 마음’을 주겠다고 약속하셨다. 거기에 부귀와 영광은 물론 장수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다. 참 많이 착각하는 것 중에 하나가 수능 시즌 때면 부모님들이 교회에 나와 솔로몬의 지혜를 자기 자녀에게 줄 것을 요구한다. 그러나 정작 솔로몬이 받은 지혜는 송사를 듣고 분별할 수 있는 지혜이다. 문제를 푸는 능력과는 별개의 지혜인데 말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설교자는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을 분명히 보아야 하고 해석해야 함을을 설교해야 할 것이다.
    독후감/창작| 2023.04.07| 9 페이지| 2,500원| 조회(171)
  • [역사서] 여호와의 날개 아래 약속의 땅을 향하여 1차 레포트
    [역사서] 여호와의 날개 아래 약속의 땅을 향하여 1차 레포트
    여호수아서는 교회의 역사 이래로 가장 사랑을 많이 받은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여호수아서만큼 긴장되고, 스릴 넘치는 스토리는 성경에 없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여호수아에게 율법을 묵상하고 지켜 행하라고 말씀하신다(1:7-8). 사실 전쟁을 함에 있어 율법을 묵상하고 지켜야 하는 것이 먼저가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생긴다. 여기서 말하는 율법은 모세오경을 가리킨다. 모세오경은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구원하신 이야기이다. 즉 하나님은 율법을 묵상하라고 말씀하신 이유는 이스라엘의 정체성과 소명을 늘 깨닫도록 하기 위함으로 명령하셨던 것이다. 이스라엘은 가나안과 전쟁을 하기 전에 정탐꾼을 보낸다. 이는 전쟁의 기본 수칙이기 때문이다. 이 정탐꾼들은 ‘라합’이라는 기생의 집에 들어가 유숙하게 된다. 어찌 된 일인지 정탐꾼이 여리고 라합의 집에 들어왔다는 첩보가 여리고 왕에게 들어가고 여리고 왕은 라합에게 보내지만 라합은 자신의 목숨을 걸고 정탐꾼을 살려준다. 가나안 군사들이 떠나고 라합은 지붕 위에 올라가서 정탐꾼과 대화를 나누는 중에 가나안인들이 이스라엘 때문에 두려움에 떨고 있다고 사실을 4개의 표현(에마, 무그, 마사스, 로 카마 루아흐)으로 말하고 있다. 나는 이 두려움은 단지 이스라엘이라는 인간에 대한 두려움으로 생각하였는데 이 두려움의 용어들은 용사이신 하나님의 모습을 보고 인간들이 느끼는 공포를 드러내는 표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출 15:15-16). 결국, 라합 이야기의 의도는 이 전쟁은 여호와의 전쟁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2:15에 의하면 라합의 집은 성벽 안에 있다. 고고학 발굴에 의하면 라합의 집은 실제로 이중 성벽 안에 있었다고 한다. 고대 근동 아시아에서는 초기 청동기 시대 이후로 도시의 방비를 위해 2개의 성벽을 쌓고 그 안의 공간을 거처나 창고 등으로 쓰다가 전쟁이 일어나면 돌 등을 채워 성벽의 두께를 높였고 이는 공격을 막아내려고 했다고 한다. 이러한 집은 매우 가난하거나, 용감한 사람들이 살았다고 한다. 왜냐하면, 적의 공격을 당하면 이들이 가장 먼저 노출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독후감/창작| 2023.04.07| 9 페이지| 2,500원| 조회(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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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7월 19일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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