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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레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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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보르헤스가 들려주는 다채롭고 환상적인 이야기!20세기 현대 문학의 거장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를 대표하는 단편들이 수록된 소설집 『알레프』. 작가... 단편소설의 문법을 통해 시간과 현상이라는 삶의 주제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을 던진다. ‘알레프’는 헤브라이어의 첫 번째 알파벳이자 ‘처음’을 뜻한다.
  • 알레프
    알레프
    주제: 소설의 무한한 범위와 상상력을 느낄 수 있었다. 상상과 허구로 지은 이야기들이다. 모두 열 일곱편이 소개 되었는데 마치 천일 동안 들려 주는 신비한 이야기들 같다. 현실성이 없다보니 감이 잡히지 않았는데 나의 책 읽는 범위가 협소했기 때문이다. 마치 미로에 갇힌 듯 같기도 하고 아주 커다랗게나 아주 작은 방에서 환상처럼 빠져드는 몽환적인 그런 느낌도 받았다. 작가의 상상력이 기발하고 노력을 많이 한 것 같아서 일부러라도 끝까지 읽었다. 17개의 제목과 함께 느끼는대로 적었다. 죽지 않는 사람...죽지 않는 사람들의 도시. 인간을 죽음에서 깨끗케 하는 비밀의 강, 영생을 주는 물이 흐르는 갠지즈 강. 그곳으로 향하여 갔다. 죽음을 무릅쓰고 가다가 혈거 부족에게 잡혔다. 미로를 지나서 공포와 혐오로 가득 찬 곳을 헤치고 나가는데 혈거 부족 한 사람이 끝까지 따라 왔다. 그에게 이름을 아르고스라고 정하고 불러 주었다. 어느 비오는 밤, 아르고스를 불렀는데 아르고스가 말을 했다.
    독후감/창작| 2021.08.19| 4 페이지| 1,000원| 조회(59)
  • 독후감] 알레프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지음) 세계문학전집
    독후감] 알레프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지음) 세계문학전집
    <죽지 않는 사람>에서, 1929년 6월초에 고서적상 요셉 카르타필루스는 공작부인에게 <일리아드>를 권했다. 서로 몇 마디 이야기를 나누며 헤어졌다. 호메로스와 나는 만났다가 탕헤르 입구에서 작별 인사도 없이 헤어졌다. 나는 여러 왕국과 제국을 순회한다. ‘돌아다님’보다는 ‘순회’라는 표현이 더 맞는 것 같다. 1066년에 스탬퍼드 브리지 전투에서 싸웠고, 1638년에는 콜로츠바르에 간 다음 라이프치히에서 머물렀다. 1714년에는 애버딘에서 <일리아드>를 구독했다. 1729년엔 수사학 교수와 토론을 벌이기도 했다. 1921년 10월 5일에는 뭄바이로 가던 배를 얻어 타서 에리트레아 해안 어딘가에서 정박했다.
    독후감/창작| 2021.05.03| 2 페이지| 1,500원| 조회(88)
  • [우수자료] 서평 : 보르헤스의 미로와 환상문학 - 픽션들, 알레프를 중심으로 - 독후감
    [우수자료] 서평 : 보르헤스의 미로와 환상문학 - 픽션들, 알레프를 중심으로 - 독후감
    Ⅰ. 픽션들 1. 보르헤스와 현실/허구 보르헤스의 픽션들은 우선 1950년대 이전 현대문학이 가지고 있는 체계적인 지식들, 그 지식들과 정보들 즉 현실을 정리하고 분석한 시도들이 모두 상상의 산물일 뿐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기하면서 기존 모더니즘과 합리주의, 구조주의의 틀을 흔들면서 시작한다. 성경에 ‘보이지 아니하시는, 인간의 이해를 초월한 하나님’ 으로서의 신의 모호성과 세상의 모순성에서 벗어난 인간들이 세상의 이해불가능성을 인간의 지성과 질서에 의해 건설된 상상적 우주의 가능성에 기대면서 생겨난 것이 논리적 세계인 ‘관념론’이며 그 관념론에 의한 세계의상징이 바로 첫 단편인 [틀륀, 우크바라, 오르비스 테르티우스]이다. 보르헤스는 이 단편에서 틀륀은 정돈된 우주이고, 인간의 지성이 꿈꿔온 반 혼돈의 세계이다. 이 세계의 지도는 ‘틀륀의 제 1 백과사전’으로 상징된다. 그러나 소설에서 백과사전 11권의 1001 페이지 우크바라를 통해 보르헤스는 그 모든 것이 상상의 산물 즉 ‘허구’임을 드러낸다. 인간이 지성을 통해 이 세상을 정리하고 설명하려한 모든 시도는 다름 아닌 꾸며낸 이야기들 즉 ‘픽션들’에 불과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를 통하여 모더니즘이 시도한 모든 ~주의, ~이즘, ~법칙들, 철학체계들은 처음에는 그럴 듯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모두 하나의 시도에 불과한 실험이었음이 드러나는 현실이 설명되어진다. 모두 거짓이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보르헤스는 1950년대 진리의 ‘있지 않음’ 또는 ‘찾을 수 없음’으로 인해 갈 길을 잃은 모더니즘 문학에 ‘중심’을 부정하는 해체주의자들의 중심사상을 제공하다. 이 해체주의 사상은 미국 포스트모더니즘을 탄생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보르헤스와 포스트 모더니즘 가. 텍스트의 재활용 존 바스는 ‘고갈의 문학’에서 모더니즘 미학의 고갈을 선언하면서 그 해결책으로 보르헤스를 제안한다. 보르세스는 모든 문학형식이 고갈된 상태에서 ......<중 략>
    독후감/창작| 2017.05.28| 10 페이지| 1,500원| 조회(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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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7월 19일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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