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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자' 대한 검색결과 (도서 4 | 독후감 7)

  • 로빈슨 크루소의 사치
    |박정자|관련독후감 1
    소비사회를 사는 현대인의 정경을 살펴보는 <로빈슨 크루소의 사치>. 현대사회의 소비문화를 연구해온 인문학자인 저자는 현대사회의 중심에 소비라는 특징적인 현상이 있다고 본다. 그래서 현대인들이 고가의 명품들과 유명 브랜드들에 유혹을 느끼면서도 낭비와 사치의 문제에 대해서는 일제히...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스토리텔링의 비밀이 된)
    |박정자|관련독후감 4
    스토리텔링의 비밀이 된『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스토리텔링의 바이블로 여겨지는 아리스토텔레스《시학》완역판이다.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계승자로서의 아리스토텔레스의 위치를 점검하고, 2천3백년 세월에도 여전히 신선한 젊음을 유지하는 그의 이론을 현대의 드라마, 영화와 접목시켰다.
  • 우리가 빵을 먹을 수 있는건 빵집 주인의 이기심 덕분이다 (인문 감성으로 자본주의 공부하기)
    |박정자|관련독후감 1
    읽다 보면 푹 빠지는 ‘자본주의 알쓸신잡’ 아이폰이나 갤럭시를 쓰면서, 이런 신통한 기계를 만들어 준 스티브 잡스나 이재용에게 고마운 마음을 가져 본 적이 있는가? 그럴 필요도, 그렇다고 그들을 증오할 필요도 없다. 이미 200년도 더 전에 애덤 스미스(1723~1790)가 한 말이다. 우리가 식사를 할 수 있는 것은 푸줏간, 술도가, 빵집 주인의 자비심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이익에 대한 그들의 관심 덕분이다. 우리는 그들의 인류애가 아니라 자기애에 호소하며, 그들에게 우리의 필요가 아니라 그들이 얻을 이익을 말해 줄 뿐이다. (107쪽, ?국부론? 제1권에서 인용) ?우리가 빵을 먹을 수 있는 건 빵집 주인의 이기심 덕분이다?(박정자 저, 기파랑, 2020)라는 조금 긴 책제목은 애덤 스미스의 이 구절(1776)에서 나왔다. 책은 스미스의 자본주의, 에드먼드 버크(1729~1797)의 보수주의, 프리드리히 하이에크(1899~1992)의 (신)자유주의를 날줄 삼고 토마스 홉스, 존 로크, 장자크 루소 등 근대의 대(大)사상가들을 씨줄 삼아 ‘자유로운 개인’ 탄생의 역사를 되돌아본다. 인문학 대중화에 앞장서 온 저자는 여기에 글로벌 자본주의의 문을 연 대항해 시대, 옛 독일ㆍ프랑스와 오늘날 아르헨티나의 반면교사, 부(富)에 대한 조선 선비들의 내로남불, 허생(許生)의 통찰과 오해, 미국의 테일러리즘, 스위스와 핀란드의 실패한 ‘기본소득제’, 가장 최근의 인공지능(AI)ㆍ기그(gig)ㆍ공유경제까지, 시공간을 가로지르며 ‘자본주의 알쓸신잡’을 깨알같이 쏟아 낸다.
  • 인문학 콘서트 1 (KTV 한국정책방송 인문학 열전 1)
    |김경동|김기현|최재천|김광웅|문용린|정진홍|황경식|고미숙|김효은|장회익|차윤정|도정일|박정자|김영한|관련독후감 1
    국내 대표적 학자들이 총망라된 이 시리즈는 이번에 출간된 1편 ‘인문학 콘서트’에 이어 ‘동서양 철학 콘서트’, ‘역사 콘서트’, ‘한국학 콘서트’ 등으로 계속 발간될 예정이다. 먹고살기 바쁜데, 웬 인문학 타령?거의 인문학의 불모지가 되어 버린 대한민국. 60~70년대만 해도 인문학 담론은 대학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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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7월 19일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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