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음악경영론 박병규 교수님 필기내용 전부 합친 것 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09.07.02
- 최종 저작일
- 20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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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음악경영론 박병규 교수님 필기내용 전부 합친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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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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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강의 1 . 음악상품의 속성과 구성 요소
음악상품은 경험재
* 소비자 : 모르는 CD는 사기 싫다!
*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실소비로 이끌려면 판매하고자 하는 음악을 그들에게 경험시켜야 함
* 음반구매 동기 - 소비자마다 다름
* 가장 큰 구매 동기는 경험 -> 상품 구매시 안테나역할
* 소비자는 경험재적 속성 때문에 좀 더 신중하게 지출결정을 하게 됨
* 경험하지 않은 음악상품의 구매 -> 리스크(risk)를 소비자 자신이 떠안겠다는 의미
* 음반구매의 목적 - 그 범위가 상당히 좁고 폐쇄적(다른 어떤 상품과 비교했을 때 소비자 의 취향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 각자 각자에 굉장히 폐쇄적)
* 이미 구매한 음반은 처분하거나 재활용하기가 애매함 -> 검증된 음악만 구매하려는 경 향 (어느정도 기간이 지나면 음악이 질리게 됨, 처음 살 때 만큼 자주 듣지 않음. 평소에 듣는 음악과 노래방 가서 부르는 음악은 대부분 다름 - 감상용 따로 노래용 따로, )
* 음반제작자는 소비자가 음악을 최대한으로 경험하도록 미디어를 이용 : 최소한의 비용으 로 다수에게 음악을 경험시킬 수 있는 이점 (미디어- 방송, 인터넷 등 각자 개개인에게 접근 할 수 있는 미디어의 이점 때문에 최소한의 비용으로 다수에게 음악을 경험시킬 수 있음. -뮤직 비디오)
* “음악상품을 직접 경험하지 못한 소비자가 이미 경험한 사람들로부터 간접경험이나 감성 적 조언을 얻으려는 것도 음악상품이 경험재 라는 속성을 지녔기 때문”(삼성경제연구소 1997) (많은 대중들이 간접적인 조언을 들음 경험재적 속성을 지녔기 때문)
왜 음반을 사기 위해서는 경험을 해야 할 것인가? 음악상품은 감성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것이므로 감성적 테두리 안에서 개개인으로 들어가 보면 감성의 폭과 종류가 각자 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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