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컴퓨터와 멀티미디어 중간고사 대비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6.01.09
- 최종 저작일
- 2016.01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1. 멀티미디어와 정보화 사회
가. 미디어와 멀티미디어의 기본개념
나.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다. 길더의 법칙
라. 정보화 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
2.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환경
가. 멀티미디어 시스템
나.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환경
다. 소프트웨어 환경
라. 멀티미디어 표준
본문내용
1. 멀티미디어와 정보화 사회
가. 미디어와 멀티미디어의 기본개념
1) 미디어 : 매체. 인간 상호 간에 정보, 지식, 감정, 의사 등을 전달하는 수단
① 미디어 정보의 종류 : 애니메이션, 정지화상, 동화상
② 멀티미디어 구성요소 종류 : 텍스트, 이미지, 그래픽, 사운드, 애니메이션, 비디오
∴ TV는 멀티미디어인가_상호대화식(정보의 수신자가 정보의 송신자에게 실시간에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되지 않는, 송신되거나 저장된 상태 그대로의 정보를 단지 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멀티미디어가 아니다.
<중 략>
1) 멀티미디어의 특성
멀티미디어를 저장한다는 것은 나중에 이 멀티미디어 정보를 꺼내 볼 수 있게 하기 위해서이다. 일반적으로 이 멀미 정보는 방대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정보 검색 방식이 간단하고 편리하여야 한다. 인간-컴퓨터 상호작용(HCI:Human-Conputer Interaction)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숫자나 텍스트의 정보는 적은 양의 컴퓨터 데이터로 저장되는데 소리, 음악, 영상 등의 정보는 매우 방대한 컴퓨터 데이터로 저장된다.
2) 멀티미디어의 효과
신경 생리학자 폴 매클린은 뇌의 3층 모델 제시하였다. 생명의 기본 기능 제어하는 심층뇌, 감정과 감각 제어하는 중간층 뇌, 논리를 제어하는 표층뇌로 구성되어있다. 중간층뇌를 통해 정보를 전달받는다. 이 중간층뇌는 멀티미디어와 관련된 소리, 영상, 그래픽 등을 시청각적으로 흡수하고 제어한다. 인간은 보고 듣고 실습하는 것(상호작용형 멀티미디어)의 80%를 기억할 수 있다. 멀티미디어를 통하여 정보를 전달할 때, 인간은 같은 시간 내에 더 많은 정보를 즐거운 기분으로 편안하게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정보전달 수단으로서 멀티미디어는 효과적이다.
3) 멀티미디어의 활용
① CD/DVD 타이틀, 프리젠테이션 시스템, 교육훈련이나 실험기, 화상회의, 키오스크, 온라인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전자출판 분야에 주로 활용
② UCC사이트, IPTV, 주문형 비디오, 대화형 온라인 쇼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이용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