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RYTK300 이론시험 기출문제입니다.
제가 직접 요약했고, 자격증 취득 후 시험에 나왔던 내용만 발췌했습니다.
핵심만 담겨있으니 시간이 없으신 분들이 참고하시기 좋은 자료입니다.
시험 직전 이것만 외워도 이론은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목차
1. 요가란?(14)
2. 브라만, 아트만(참자아) 범아일여설(19-20)
3. 고전요가와 상키야의 세계전변도(인중유과론)(56-60, 113)
4. 마음의 작용(60,76)
5. 다섯가지번뇌 (62,65)
6. 아쉬탕가 8지요가(69,74) ; 사상, 수행체계 적립,
7. 바가바드 3종요가, 무엇이 나와 맞는지 비유(89,94)
8. 나디, 차크라, 쿤달리니 내용(124~131)
9. 3가지 구나(guna)
본문내용
1. 요가란?(14)
요가란, 산스크리트어 동사 어근 Yuj에서 파생된 말로 ‘결합하다, (말 등에)마구를 달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2. 브라만, 아트만(참자아) 범아일여설(19-20)
★범(브라만)아(아트만)일여설 <현대 인도 종교 철학 사상의 근원>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브라만이며, 아트만이 곧 브라만이다. -만두캬 우파니샤드-
※브라만 : 외부세계의 어떤 영향도 받지 않고, 자신의 창조의지를 동력화하여 창조주와 영혼, 우주현상을 만든다
1. 베다의 언어 속에 잠재되어 있는 힘
2. 이 세상을 움직이는 신성한 원리
3. 이 세상을 창조한 창조신
※아트만 : 산스크리트어 ‘호흡’ → 자아, 영혼, 내면의식, 자각력
브라만의 창조의지인 마야에 의해 우주 현상이 생기고, 그 때 만들어진 수많은 피조물들 속에 개체화된 브라만,
즉 아트만이 영혼이 되어 들어간다. 우리는 마야에 의해 아트만이 곧 브라만임을 깨닫지 못하여 생사를 반복하지만, 끊임없는 수행을 통해 그것을 깨달으면 생사의 고리를 끊고 해탈에 이르게 된다.
3. 고전요가와 상키야의 세계전변도(인중유과론)(56-60, 113)
▶가현설 : 이원론 (참나≠물질적인 나)
▶전변설 : 일원론 ex)기독교‘하느님은 이 세상을 창조했다 –하느님이 물질이 아닌데 어떻게 물질을 만들었느냐, )
♣차별, 차이가 있는 것 : 마나스, 지각기관, 행위기관 (5조대 요소)
♣인식의 힘(citta)의 세가지 핵심 : 붓디(지성,통각) + 아함카라(자아의식) + 마나스(마음)
└어근 cit(의식하다, 인식하다)의 과거분사
└마음, 의식 →고전요가의 핵심개념
└치타(citta)는 의식이 없는 우주(프라크리티)의 일부분이지만, 독립접 존재범주(타트와)로 다뤄 지지 않는다.
4. 마음의 작용(60,76)
-요가란 마음의 작용을 억제하는 것이다.
-마음의 작용은 5가지이다. : 바른 인식(직접지각, 추리, 성언), 그릇된 인식, 망상, 수면, 기억
-유해한(고통을 낳는) 것과 무해한(고통을 낳지 않는)것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