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유비쿼터스 학습 환경에서 체험학습의 가능성과 실현 조건 탐색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3.25
최종 저작일
2007.06
30페이지/ 어도비 PDF
가격 5,9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수록지정보 : 교과교육학연구 / 11권 / 1호
저자명 : 손미

목차

I. 서 론
II. 유비쿼터스 학습 환경의 존재론적 이해
III. 유비쿼터스 학습 환경에서 본 체험학습의 성격과 가능성
IV. 유비쿼터스 체험학습 실현을 위한 조건
V. 결 론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본고는 미래의 주요 교육 환경으로서의 유비쿼터스 학습 환경에서 체험학습의 가능성과 그 실천
적 실현 조건을 탐색할 목적으로 유비쿼터스 환경에 대한 존재론적 이해, 체험의 의미와 유비쿼터
스 체험학습의 가능성, 실현 조건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탐색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유비쿼터스화된 학습공간은 현실세계와 가상세계가 융합한 공간으로 정보와 물체간의 자유로운 상
호교통이 가능하며 암묵지와 형식지에 더하여 형태지와 사물지가 공존한다. 또한 유비쿼터스 학습
은 기존의 학습과 온라인 학습에 비해 학습장소, 학습방법, 지식전달체제의 측면에서 차이가 있음
을 확인하고, 교감과 자비를 회복할 수 있는 의사소통 차원에서 유비쿼터스 매체를 통한 교육적
전달의 의미를 찾아야 할 것이며 도덕적 주체로서의 인격적 몸의 중요성과 존재론적 속성의 이해
가 필요하다. 유비쿼터스 학습 환경에서는 경험과 체험의 대상, 내용, 관계, 상황에서의 존재에
대한 이해의 전환이 요구되지만 체험의 궁극적 목적은 체험자의 주체적인 재해석 과정을 통하여
지식의 성장 결과로 나타나는 것에 가치를 두어야 한다. 체험학습의 가능성은 경험학습에 영향을
주는 학습환경, 학습활동, 감각, 다중지능, 정서와 관련하여 분석한 결과 즉시적, 상황적 체험학
습, 환타지와 놀이, 게임 등을 통하여 의미 있는 학습경험이 구현될 수 있는 시뮬레이션 체험, 가
상체험, 증강현실 체험, 게임과 놀이 활동 중심 체험, 실감형 체험, 유비쿼터스 체험, 오감을 촉진
하는 체험학습과 감성 체험학습, 다중지능 활성을 위한 체험학습 등으로 요약된다. 체험학습의 실
현조건으로 지식의 본질과 교육의 본질적 관점에서 체험학습에 대한 인식의 변화, 체험적 주체와
지식주체의 차이 인식, 체험공간으로서 학습공간에 대한 생태학적 이해와 형식교육과 비형식교육
과의 관계 재조명에 대한 이해, 체험학습 탐구를 위한 현상학적 방법론 적용의 필요성으로 제시되
었다.

영어 초록

With the development of ubiquitous computing technology, experiential learning is getting
more attention as a powerful way of achieving meaningful learning experiences through
augmented reality. In this context,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explore the possibilities of
experiential learning in ubiquitous environments, and to identify some considerations for the
effective practices of u-experiential learning in the educational fields. Topics discussed in details
include the characteristics of u-learning and ubiquitous environment, the ontology of ubiquitous
space, the educational meaning of experience and experiential learning in ubiquitous age, the
possibilities and potential value of ubiquitous experiential learning, four considerations of the
effective practices: linkage between experience and learning; ownership of learning, experiencing,
knowledge; learning space as ecological perspective; phenomenal research method as a way of
understanding experiential learning.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유비쿼터스 학습 환경에서 체험학습의 가능성과 실현 조건 탐색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19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10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