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수기치인(修己治人)論에 관한 반성적 고찰

(주)코리아스칼라
최초 등록일
2016.05.03
최종 저작일
2014.06
26페이지/ 어도비 PDF
가격 6,4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문화와예술콘텐츠연구소 수록지정보 : 문화와예술연구 / 3권
저자명 : 이종선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수기치인인가? 以安人인가?
2. 수기의 주체문제
1) 君子의 개념
2) 군자와 소욕하는 현존재
Ⅲ. 결 론

한국어 초록

공자유학의 방법론은 수기이안인(修己以安人)체계에 집약되어 있 다. 그것은 修己以敬· 修己以安人· 修己以安百姓으로 보편성을 강 화시켜 가면서 不踰矩[上達]에 이르는 길이다. 하지만 수기이안인의 체계는 성리학에 이르러 ‘修己治人’으로 전회된다. 유학의 현재화라는 입장에서 볼 때, 수기치인론은 공자의 수기이안 인의 본의를 왜곡시킨 것이며, 수기를 수단으로, 치인을 목적으로 이 해될 수도 있으며, 수기라는 과정을 통하여 치인이라는 결과에 도달 한다는 뜻으로도 읽힐 수 있다. 그러므로 수기치인론은 공자의 본의 대로 수기이안인 론으로 그 개념과 가치를 회복시키는 것이 바람직 해 보인다.

영어 초록

Confucianism is the study for my own self and others. It is for my own self and for others at the same time. So Confucius said, “Old scholars studied just for themselves, but now, they should be also for others.” Confucius extended the goal of learning just from crisis to the realm of others. The methodology of Confucius about crisis and other is concentrated on the system of “practice for others”. Enhancing the universality with ‘practice with respect’, ‘practice for other’s happiness’ and ‘practice for people’s happiness’ (修己以敬·修己以安人·修己以安百姓), it didn’t exceed the duty. But the system of “practice for people’s happiness” was changed into “practice for the ruling of others” by Joo Hee. As for Confucianism and the present of Confucianism, Joo Hee’s “practice for the ruling of others” was out of the original meaning of Confucius’ “practice for people’s happiness”. And by excluding the purpose of practice, it prevented the extension of mutual subjectivity to the system of virtuous circle and the possibility of understanding, and it made Confucianism trapped in the preposterous thinking. The fact that the practice should be conducted before ruling of others means that the practice is the mean and the ruling is the purpose, or that the result of ruling others could be achieved through the process of practicing. Especially in today’s democratic society of multiple intelligences, ‘ruling of others’ is not appropriate concept for the spirit of the times and also it cannot be accepted for the thinking system of Confucius. Confucius uses the words of “happiness for others” instead of “ruling of others”. Thus, it is desirable to recover the meaning and value of theory of ‘practice for the ruling of others’ is changed into the system of ‘practice for other’s happiness’ according to the original meaning of Confucius.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코리아스칼라는 정직과 신뢰를 기반으로 학술단체 발전에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기업입니다. 본 사는 본 사가 자체 개발한 솔루션을 통하여 보다 효율적인 업무 관리 뿐만 아니라, 학술지의 데이터베이스화, ARCHIVE를 돕습니다. 본 사의 One Stop Service를 통해 국제적인 학술단체로 함께 도약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코리아스칼라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수기치인(修己治人)論에 관한 반성적 고찰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08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12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