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복합교육에서 디자인을 통한 학습(Learning by Design)의 의미에 관한 탐색적 연구: 디자인 전문가 FGI를 중심으로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조형교육학회
ㆍ수록지정보 : 조형교육 / 58권
ㆍ저자명 : 김선아, 이승희, 이현정
ㆍ저자명 : 김선아, 이승희, 이현정
목차
I. 도입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V. 맺음말
참고문헌
한국어 초록
빠른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미래에는 개별성, 다양성이 더욱 강조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안정된 사회 구축과 효율성이라는 명목 하에 지식은 여전히 표준화 되는 경향
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대적 당면 과제에 대응하고자 2015 개정 교육
과정에서는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미술과 안에서 융복합교육과 관련한 기존의 논의는 연구주제가 지나
치게 STEAM 교육에 집중되거나 처방적인 모형 혹은 프로그램 개발에 치우쳐있다는 한계점
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술을 통한 창의·융합 능력 개발이라는 맥락 안에서 창의적 사
고의 도구이자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적 지식이라는 측면에서 디자인의 의미를 고찰하였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디자인을 통한 학습(Learning by Design)의 개념을 제안하고 핵심적
인 요소로서 디자인적 사고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디자인 전문가 8인
을 대상으로 집단심층면접(FGI)를 2차에 걸쳐 6회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로 도출된 ‘조율: 경
계를 넘어 연결하기’와 ‘형상화: 행동으로 생각하기’의 주제가 향후 미술교육에 갖는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미술교육 안에서 디자인을 통한 학습(Learning by Design)의 의미를
개념화하고 디자인적 사고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담론을 형성하는 데에 기초 자료를 제공한
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영어 초록
The mega trends of future society shows that there will be more emphasison diversity and individuality in education. However, the feature of school
education still remains in the track of standardization in the name of social
stabilization and effectiveness. In reaction to the task of transformation,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proclaims to move toward creative and convergence
education, in which students can develop the ability to connect interdisciplinary
concepts and to create innovative values. In this context, this research attempted to
investigate the role and characteristics of design education as one of creative
problem solving tools and thinking methods.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the
concept of Learning by Design(LbD) was proposed focusing on the notion of
design thinking. Focus group interviews were conducted in order to conceptualize
and specify the concepts of LbD and design thinking based on 8 designers'
perception and experience of design practices. As a result, two themes were
generated ‘coordination-connecting beyond boundaries’ and ‘imagery-thinking
through action'. The significance of this study can be found in that it has
provided the conceptual ground for expanding the discourse of design education
within and outside of the field of art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