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온라인 게임순위및법안조사
- 최초 등록일
- 2009.11.02
- 최종 저작일
-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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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중국 온라인 게임 순위
1.1. 인기 순위(2009년 10월)
1.2. 다운로드 순위(2009년 10월)
2. 최근 게임 법안 동향
2.1. 현금거래 금지(2009.06.29)
2.2. 조직폭력 다룬 온라인게임 금지(2009.07.27)
2.3. 외자기업 온라인게임 서비스 전면 금지(2009.09.28)
3. 참고 문헌
<< 중국정부 온라인게임 가상화폐 관리 강화에 관한 통지 주요 내용>>
3.1. 사이버 머니 시장의 엄격한 관리와 규제를 통해 업체 관리 강화
본문내용
1. 중국 온라인 게임 순위
- 중국 텐센트는 <던전앤파이터> <크로스파이어> <QQ현무>로 PC방 인기게임에서도 1위2위3위를 모두 독식했으며, <QQ스피드>라는 캐주얼 레이싱 게임으로 5등을 차지, 상위 10개 게임 중에 5개의 게임이 등재됨.
- <몽환서유>는 중국 최대의 유저를 보유한 게임으로 중국의 신화 서유기를 기본배경으로 제작.
- <아이온>은 지난 4월에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로 1위에서 30위 밖으로 밀려났으며, <와우>는 현재 15위를 차지하고 있음.
2. 최근 게임 법안 동향
2.1. 현금거래 금지(2009.06.29)
내용:
- 실제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가상화폐 사용관련 법안 발표.
- 게임머니 등의 가상화폐를 사이버 머니로 규정하고 이에 대한 사용범위를 제한.
- 게임머니 및 아이템 현금거래, 게임 선불카드 등도 가상 화폐로 분류돼 중국 내에서 거래되는 것이 중지.
- 사이버 도박으로 생성한 게임머니를 거래하는 것도 불법으로 단죄.
분석:
- 현금거래 등을 하게 되면 불법이라는 것을 확인시켜준 것으로, 중국 정부의 게임머니 현금거래에 대한 첫 번째 공식 입장이라는 점에서 주목 할만 함.
- 중국 내의 수많은 작업장에서 생산되는 사이버 머니들이 국내에 들어올 가능성 농후.
출처: http://wowvilla.thisisgame.com/board/view.php?id=254731&category=117
http://game.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425937&g_menu=020521
http://www.chinajilin.com.cn/content/2009-06/29/content_1626131.htm
2.2. 조직폭력 다룬 온라인게임 금지(2009.07.27)
내용:
- 중국 문화부는 살인이나 폭력 등 반사회적 행위들을 보여주는 게임이 사회질서와 도덕적 기준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왜곡함으로써 젊은이들에게 쉽게 악영향을 끼친다고 밝히며 처벌 대상에 포함 시킴.
분석:
- 금지령은 위반 시 구체적인 처벌에 대해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위반자를 강력하게 처벌할 것임을 밝혔고 웹사이트들이 조직범죄를 미화하는 인터넷 게임에 링크 하는 것도 금지함.
참고 자료
http://www.yidu.gov.cn/art/2009/9/23/art_1720_3143.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