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족사회의 성립과 발전
- 최초 등록일
- 2009.12.20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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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귀족 사회의 성립과 발전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서론
1. 헤이안 초기의 정치와 문화
2. 섭관 정치
3. 귀족과 농촌 생활의 변화
4. 무사의 등장과 국풍 문화
5. 원정(院政)과 원정기의 문화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고대 천황제가 쇠퇴하고 중국문화의 수입도 단절되었으며, 지방에서는 무사(武士), 지주(地主)계급이 흥하게 되는 4세기 동안에 문화의 양상도 크게 바뀌었다. 그 특징의 첫째는 천황주의내지 국가주의에서 귀족주의로 변화한 것이다. 둘째는 당(唐)취향의 수입문화에서부터 소위 국풍(國風)문화로의 추이(推移)이며, 셋째는 지방의 무사(武士), 지주(地主)문화의 싹틈이다.
이제부터,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헤이안시대의 귀족사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1. 헤이안 초기의 정치와 문화
- 헤이안경 천도와 초기의 정치
덴지계(天智系)의 황통을 이은 고닌(弘仁) 천황 사후, 백제계 도래인인 다카노 니이카사를 어머니로 하는 간무 천황(재위 781~806)이 즉위하였다. 간무 천황은 처음으로 중국풍의 왕권 제사인 교사(郊祀)의 예(禮)를 행하였고, 고닌 전 천황을 호천상제(昊天上帝)로 받드는 등 새로운 왕조 창시의 의욕을 보이며 왕권의 확립에 힘썼다.
간무 천황은 고닌 천황 때의 행정 재정 간소화와 공민 부담 경감 등의 정치 재건책을 계승하는 한편, 구 귀족과 사원 세력에 의한 부패를 일신하기 위해 수륙 교통이 편한 야마시로 국으로 도읍을 옮겼다. 784년에는 나가오카경, 그리고 794년에는 다시 헤이안경으로 천도하였다. 이후 미나모토 요리토모의 가마쿠라 막부가 세워지기 전까지의 약 400년간을 헤이안 시대라 한다.
간무 천황은 도호쿠(東北) 지방의 에조족의 정벌을 계속하였으며 헤이안 천도 후 새 궁궐의 창건과 도시 조성을 위한 대사업을 일으켰다. 이것을 위해 지방관리의 숙정을 도모함으로써 지방 정치를 쇄신하는 한편 군사조직을 재정비하였다. 사가왕 때에는 국내가 평정되고 당 나라의 문화가 수입되어 한시가 크게 성하고, 조정의 의식과 조복(朝服)도 당풍을 따랐다. 그 뒤 율령격식의 수정과 정비를 단행하는 한편, 의식의 개량과 국사 편찬, 화폐 주조 등이 행해졌다.
참고 자료
일본의 역사(상)/ 이노우에 키요시 저/ 차광수 역/ 대광서림 1998年
일본문화사/ 홍윤기/ 서문당
일본문화사/ 이에나가사부로/ 이영옮김/ 까치글방
일본사/ 박석순, 손승철, 신동규, 서민교/ 대한교과서주식회사
http://blog.naver.com/hatsue/21626626
네이버 백과사전 “헤이안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