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온라인 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사기와 대처방안

*재*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09.13
최종 저작일
2010.09
17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이 레포트는 조별조사로 폭넓게 조사하고

나름대로 여러차례 토의를 거쳐서 여러가지 실질적고 참신한 대안들을

모색하였습니다. 물론, 원인분석을 2010년까지의 최신자료로 분석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각 방안 및 최종방안을 선정함에 있어, `효과성` `효율성` `형평성`

`정치적 실현가능성` `합법성``행정적 실현가능성` 6가지 항목의 기준으로

타당성을 점검하였습니다.

이 레포트는 정말로 정성과 심혈을 기울인 최고의 레포트입니다.

도움되시길 바래요^^

목차

온라인 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사기와 대처방안분석

Ⅰ. 문제 정의
1. 문제 영향
1) 아이템 현금거래 사기로 인한 재산피해

2. 정책 목표 설정

3. 이해 관계자 & 대상 집단 & 문제의 범위

1) 이해관계자 : 작업장, 퍼블리싱 회사(게임회사), 사이버수사대
(1) 작업장
(2) 퍼블리싱 회사(게임업체)
(3) 사이버수사대

2) 대상 집단 : 게임플레이어, 거래 중개 사이트
(1) 게임플레이어
(2) 거래 중개 사이트

Ⅱ. 문제의 원인

원인 1. 게임범죄 예방에 대한 교육과 홍보의 부족
원인 2. 거래 시스템상의 허점
원인 3. 처벌의 모호함

Ⅲ. 정책 환경 분석

1. 문화체육관광부
2. 게진법(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

Ⅳ. 정책 대안 분석

대안 1. MMORPG 아이템현금거래 합법화
대안 2. 본인확인 시스템
대안 3. 경고문구 명시
대안 4. 아이템 현금거래사기 처벌규정 마련
대안 5.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
대안 6. 초청강연

Ⅴ. 최종 대안의 선정

본문내용

Ⅰ. 문제 정의

본 보고서가 다루는 정책문제는 ‘온라인 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사기’이다. 국내 MMORPG(다중접속온라인역할수행게임)의 등장 이후 초기 아이템 거래는 게임 내 플레이어 간의 비 현금거래가 주된 방식이었는데, 점차 이것이 아이템↔현금 거래 방식으로 확산되기 시작했다. 이는 아이템이 캐릭터의 능력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므로 보다 쉽고 빠른 방법으로 그것을 획득하려는 심리 때문이었다. 여기에 리니지(1997년)의 등장으로 현금거래가 급증하면서 각종 사기로 인한 피해가 발생했고, 마침내 2006년에 게임진흥법이 제정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그 취지에도 불구하고 현금거래 사기는 음지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그 수단과 빈도도 다양해지는 추세이다.
.
(중략)
.
결론- Ⅴ. 최종 대안의 선정
최종대안으로 정책 대안 1번(MMORPG 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합법화), 2번(본인확인 시스템 활성화) 및 4번(아이템 현금거래 사기 처벌규정 마련)을 선정하였다. 정책대안 3(경고문구 명시)의 경우 유저들에게 사기의 위험성을 알림으로써 간접적이나마 피해감소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사실상 그것을 인지하고 주의를 하는 것은 플레이어 개인마다 상대적이므로 효율성을 보장할 수 없다고 판단, 최종 대안에서 제외하였다. 한편 정책대안 5(원 스트라이크 아웃제)의 경우는 투입 비용이 적어 행정적 실현가능성이 높으며 강력한 조치를 통해 목표달성에도 높은 효과성이 기대됨에도 불구하고, 자칫 과도한 제제로 헌법상의 권리(행복추구권)를 침해하여 시민사회의 반발에 부딪칠 가능성이 농후한데다 오히려 주민등록번호 도용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 채택하지 않았다.정책대안 6(초청강연)은 그것의 실현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였지만 대안 3과 마찬가지로 수용자의 마인드와 태도가 결정적이므로 효과성과 효율성이 불확실하다는 점, 모든 교육기관에 초청강연이 이루어지지 않는데다 학생 이외의 잠재적 피해 대상 집단은 대안 영역에서 제외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 제외하였다.
MMORPG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합법화의 경우 사기를 줄이기 위한 가장 핵심적인 방안으로 판단했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재*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온라인 게임 리니지의 내용, 구조, 온라인 게임 리니지 사회성, 온라인 게임 리니지 수익모델, 온라인 게임 리니지 NAI시스템(나이시스템), 온라인 게임 리니지 PK제도, 장단점 19페이지
    PK와 아이템 현금거래게임 내적 원인을 찾아서4. ... 확보한 경우 사후적인 제재이전에 아이템 현금거래를 통해 이익을 달성하게 ... 현금거래의 수요와 공급 그리고 부작용5.
  • 사이버범죄의 현 실태 및 개선방향 31페이지
    특히 청소년들이 즐기는 게임아이템은 오프라인상에서 현금으로 거래되고 ... 사이버 사기로 채팅방이나 대화방등을 통하여 온라인 게임상 필요한 아이템을 ... 아이템 사기인터넷 게임 아이템 사기는 특히 청소년들 사이에서 많이 발생하는
  • 온라인게임범죄의 실태와 해결방안 19페이지
    이러한 특성에 대한 이해는 예방에 대한 시사점과 대처방안에 관한 구체적인 ... 주로 아이템거래와 사이버머니를 둘러싼 사기와 해킹 등으로 온라인게임이 직? ... 청소년들은 아이템 현금거래게임회사의 약관위반이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아이템
  • 초등학생의 인터넷 사용 현실과 대책 7페이지
    온라인 게임에서의 사기는 ‘상대를 속여 게임 아이템을 훔치는 행위’나 ‘현금과 ... 내 사기벌금강화 / 사이버범죄 처벌 법률 강화 및 홍보 필요 아이템거래, ... 아이템을 교환하는 과정에서 현금을 받은 후 상대에게 아이템을 주지 않는
  • 사이버범죄의 정의와 종류, 특징 9페이지
    -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사기를 당했습니다.아이템을 사려고 현금을 입금했는데 ... 변조8)사생활침해9)음란물유통8.사이버범죄의 실태 및 현황9.사이버범죄 대처방안10 ... 캐릭과 아이템을 복구하려면 해당 게임회사에 복구를 요청하셔야 합니다.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온라인 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사기와 대처방안 무료자료보기
AI 챗봇
2024년 08월 31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55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