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산업의 활용-국내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0.11.12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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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캐릭터산업의 활용-국내를 중심으로
목차
Ⅰ.서론
1. 캐릭터의 개념
-캐릭터의 정의
-캐릭터의 구성요소
Ⅱ.본론
1.캐릭터의 특징
2.문화콘텐츠산업과 캐릭터산업의 관계
-문화콘텐츠산업에서의 캐릭터 유형 분석
3.애니메이션 캐릭터의 기능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순기능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역기능
4. 세그먼테이션과 캐릭터의 관계
-성별에 의한 캐릭터 유형
-연령에 의한 캐릭터 유형
5. 국내 캐릭터산업
6. 기타 캐릭터산업 사례연구
Ⅲ.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서론
21세기는 문화의 시대이다. 혁신적인 지식과 창의력이 국가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요소로 부상하면서 산업의 중심도 자본과 노동집약적 산업에서 창의력을 바탕으로 하는 문화 컨텐츠 산업으로 이동하고 있다. 문화는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기존의 개념을 초월하여 경제 활동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소위 ‘창조산업’의 전초라고 여겨지는 문화콘텐츠 산업의 발전은 최근 그 속도를 더해가고 있다. 문화콘텐츠산업은 산업발전이 인간의 ‘창의성’에 기반하고 있다는 점에서 창의 경제 및 사회의 핵심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콘텐츠는 정보사회로 들어오면서 주로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문자, 소리, 화상, 영상 등을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 처리, 변환하여 이루어진 디지털 콘텐츠인 영화, 음악,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소프트웨어 등을 의미하고 있다.
문화콘텐츠산업과 캐릭터 산업의 관계로 볼 때, 캐릭터산업은 문화콘텐츠 수익구조의 완성단계로서 캐릭터의 브랜드 가치를 활용하여 문구, 의류, 생활용품, 완구 등의 상품판매를 촉진하고 고객서비스를 극대화하는 등전 산업 영역에 걸쳐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콘텐츠산업의 핵심이다. 그러므로 넓은 의미의 캐릭터 산업은 애니메이션, 게임, 만화, 테마파크, 음반, 공연예술 등의 캐릭터 창출산업과 연관 산업을 포함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특화된, 또는 전통을 내포하는 문화 이미지가 구축되지 않은 실정이다. 외세에 의존하고 모방하는 수준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위와 같이 문화의 경제적 가치와 그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우리 문화의 이미지 재고를 위한 노력도 활발해지고 있다. 이제는 우리도 문화 컨텐츠를 발굴하고 활용하여 우리나라 이미지를 개선해야하며 대표 이미지 또는 아이덴티티를 창조하여야 한다.
이에 문화산업 중에서도 캐릭터 개발을 통해 국가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경제적 효과까지도 기대해 보고자 한다. 특히 독자적인 우리 문화 컨텐츠를 활용한 캐릭터를 개발하고 이를 후손에게 물려주어 문화 자산들이 계승 발전되는 데에도 일익을 담당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1)문화콘텐츠산업에서의 캐릭터 유형 분석 :캐릭터의 효율적 개발을 위한 유형분석 / 김경록 서울 : 홍익대 대학원, 200902
2) 애니메이션캐릭터가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유소미
서울 :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200902
3) 도제인형 개발에 관한 연구 :호남지역 축제 캐릭터를 중심으로 / 김숙희
광주 : 호남대 산업경영대학원, 200808
4) 애니메이션캐릭터가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유소미
서울 :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200902
5) 우리 문화 컨텐츠를 활용한 캐릭터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국내외 캐릭터 분석을 통한 국내 캐릭터의 문제점 극복을 위한 연구/ 김시나 서울: 이화여대 대학원, 200302
6) 그림책의 의인화된 동물캐릭터의 시각표현에 대한 선호도 조사 / 최현정 인제대 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