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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식철학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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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6.08
최종 저작일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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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관학파와 더불어 대승불교를 대표하는 유식철학의 핵심적인 논의를 리포트 형식으로 작성한 글. 말미에 중관학파의 개괄적인 내용을 언급함으로써 대승불교 전반에 대한 이해를 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 됨.

목차

유식철학 연구

1. 유식철학(唯識哲學)의 기본입장

2. 팔식설(八識說)
(1) 아뢰야식(阿賴耶識)
(2) 말나식(末那識)
(3) 전6식(前六識)

3. 사분설(四分說)

4. 삼성설(三性說)

5. 여래장(如來藏) 사상

6. 중관학파와 유식철학의 비교

본문내용

유식철학에 대한 연구
1. 유식철학(唯識哲學)의 기본입장
유가행파(瑜伽行派)는 중관학파(中觀學派)와 더불어 인도 대승 불교를 대표하는 2대 학파 중의 하나다. 2세기경부터 발전하여 4세기경 무착(Asanga, 無著)과 세친(Vasubandhu, 世親)의 저작에 의해 정점에 도달하였고, 그 후 다양한 사상을 전개하였다. 유가행파는 요가(yoga, 瑜伽)의 실천을 통해서 깨달음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하여 선정(禪定)의 체험을 통해서 오직 식(識)만이 존재한다고 하는 유식설(唯識說)을 세웠다. 유식설이 성립된 요인은 요가 수행자들이 얻은 ‘모든 사물은 마음이 만들어 낸 영상에 불과하다’고 하는 선정 체험과 윤회의 주체를 추구하던 끝에 아뢰야식이라고 하는 근본의식을 발견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유식철학을 대표하는 경전으로는《해심밀경》과《능가경》이 있고, 논서로는 무착의《섭대승론》과 세친의《유식이십론》,《유식삼송론》이 있으며《유식삼송론》에 대한 호법의 주석과 논사들의 견해를 비판적으로 번역 소개한 현장의《성유식론》이 있다.
유식사상은 존재하는 것은 오직 마음뿐이고 외적 사물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유심론(唯心論)을 근본으로 하고 있다. 요가수행 중 마음속에 나타나는 갖가지 영상은 다만 식(識)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여기서 식이란 산스크리트어로 비즈나프티(vijnapti)로서 우리의 마음을 가리킨다. 유식설에서는 일체의 사물은 식(識)의 분별작용에 의해 임시로 나타난 것이며 식이 전변(轉變)할 때 식의 양상에 따라서 아뢰야식(阿賴耶識), 말나식(末那識), 의식(意識), 안식(眼識), 이식(耳識), 비식(鼻識), 설식(舌識), 신식(身識)의 8종류의 식이 성립하여 대상의 존재나 외계가 만들어진다고 한다.
2. 팔식설(八識說)
제8식인 아뢰야식은 제7말나식과 잔 6식의 일곱 가지의 식을 낳고 그 결과로써 생명과 자연계까지도 생성한다. 7식은 현세적인 것으로서 한 찰나에 생하고 한 찰나에 멸한다. 이것이 현재화되었을 때의 인상은 여습(餘習)으로서 잠재하는 아뢰야

참고 자료

<참고문헌>
1. 조계종포교원 편저,『불교교리』, 조계종출판사, 2004.
2. 칼루파하나 지음, 최유진 옮김,『불교철학』, 천지, 1992.
3. 김동화 저, 『불교학개론』, 보련각, 1989.
4. 강의숙 외,『동양철학의 이해』, 소강, 1998.
5. 조현규 저,『동양 윤리사상의 이해』, 새문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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