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학] 고유사상
- 최초 등록일
- 2002.10.16
- 최종 저작일
-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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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고유사상을 보는 견해
2. 고유사상의 사전적 정의
Ⅱ. 본론
1. 단군의 홍익인간사상
2. 홍익인간 이념의 본질
3. 홍익인간 사상의 의의
Ⅲ. 결론
본문내용
1. 고유사상을 보는 견해
우리 민족의 고유한 사상은 무엇일까? 일찍이 식민지 시대 일본 학자들은 한국에는 고유한 철학사상이 없다는 논리를 펴기도 하였다. 전통 철학의 핵심인 유,불,도 모두가 중국에서 들어온 철학이므로 한국만의 고유한 사상은 없다는 것이 그들의 주장이었다. 그 대신 그들은 한국인들이 삼국 시대부터 고려 시대까지는 불교에만 집착하였고 조선 시대에는 유학에만 집착하였듯이, 새로운 외래 사상이 들어오면 거기에만 몰두하는 고착성과 더불어 오랜 역사를 통해 중국 문화에 맹종해 온 사대성이 한국 사상의 특징이라고 규정하였다. 하지만 이것은 자신들의 조선 지배를 합리화려는 억지에 불과하였다. 그 뒤 이같은 견해에 반대하는 새로운 주장들이 나왔다. 그 가운데에는 유,불,도는 우리의 고유 철학이 아닌 외래 사상이므로 이러한 사상을 제외한 단군 신화와 무속 신앙, 그리고 화랑도만이 우리 철학 사상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었다. 또 이와는 달리 비록 유,불,도가 밖에서 들어온 철학이기는 하지만 오랜 세월을 거치면서 우리 것이 되었기 때문에 우리 철학 사상으로 보아야한다는 견해도 있다. 마지막으로 철학은 보편을 추구하는 작업이므로 서양과 동양으로 나누거나 한국, 중국, 일본으로 가를 것이 아니라는 주장을 바탕으로 한국 철학이란 한국에서 하는 철학 정도의 의미로서 이땅에서 한국 사람이 한국말로 하는 철학은 모두 한국 철학으로 보아야한다는 견해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