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문인화)발전을 위한 방안
- 최초 등록일
- 2011.11.28
- 최종 저작일
-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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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재 침체일로에 빠져 있는 한국화단(문인화단)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안을 교육적인 측면과 실기적인 측면 그리고 서양화 교육과 현대의 주거 환경 등 과의 관계에서 고찰하였다.
목차
2.한국화(문인화)의 발전 방안
1)한국화 교육의 혁신
2) 한국화가들의 의식 개혁
3) 시대적 감각에 맞는 한국화(문인화)의 창작
본문내용
1. 머릿말
한국화의 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현재 한국화가 안고 있는 문제점들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할 것인 바 한국화단의 가장 큰 문제점의 하나는 무엇보다 실력과 도덕적 인품을 갖춘 존경할 수 있는 지도자가 없다는 점이다.
근대 6대가가 모두 사라진 70년대 이후 그야말로 한국화단은 ‘지리멸렬, 오합지졸’ 그 자체였다. 그리고 거기에는 일제 강점에 의한 우리민족의 비극적 역사가 가로 놓여 있다.
구한말 이래 관념적이고 사의적인 남종 문인화란 끈을 붙잡고 전근대적인 사숙에 의한 교육에 의해 근근이 이어져 내려오던 우리의 전통화단은 민족문화말살을 위한 일제의 교묘하고 악랄한 문화정책과 생존을 위한 근대 6대가를 비롯한 서화가들의 자의 혹은 타의에 의한 식민지 미술정책에의 영합으로 인한 도덕성의 상실, 서양화 일색의 화단 풍조 등으로 그야말로 빈사상태에 이르렀다.
특히 일부 근대 6 대가의 친일 예술활동에 대한 국민적 비난이 해방 이후 지금까지도 끊이질 않고 있는 가운데 지금 우리의 화단은 실력과 인품을 갖춘 지도자의 부재라는 가장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다.
권위와 실력을 갖춘 지도자가 없음으로 인한 결과란 너무도 뻔한 것이니 현재의 문인화단이 그것을 웅변으로 말해 주고 있다. 같은 동양 삼국인 일본은 이미 메이지 유신후 의식있는 선각자들에 의해 서양화와 전통일본화를 결합시킨 신일본화를 탄생시켰고, 중국은 아편전쟁과 신해혁명, 태평천국의 난 등 내우외환을 겪으면서도 서양과 일본을 통해 ‘중서 절충, 고금융합’의 창신의 정신으로 전통중국화의 변화와개혁에 성공하여 오늘날 세계 미술계의 제패까지도 노리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