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게임 유해성 모니터링
- 최초 등록일
- 2011.11.29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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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가족부에서 실시하는 스마트폰 게임 유해성 모니터링을 위한 리포트 입니다. 여성가족부에서는 스마트폰 게임에 대한 유해성을 파악하고자 각 사회복지 기관에 의뢰를 하여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본인은 실제 20여종의 각장르별로 갤럭시 S의 폰을 이용하여 실시하였습니다.
그레이트탱크 워, 킬좀비, 터치 좀비, 치킨 타이쿤 2, 배틀 캐논, 격투 무한대전, 에픽하츠, 방탈출, 청기백기, 피자 파이터, parachute panic, 엘리오스의 전설 비긴스, 창세기전3 아포칼립스, 이노티아연대기2, 슬라임 대 버섯, 엠파이어 워, 오크의 역습- 네이키드 킹 블루, 아이라, 모로저택의 비밀
위의 게임들을 실시한후 체크리스트에 해당여부를 체크한후 문제점이 무엇인지, 개선할 점이 무엇인지 서술하였습니다.
해당분야에 관심있거나 같은 작업을 수행하시는 분들 모두 도움 많이 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게임하면서 느낀점들을 적어보겠습니다.
우선 스마트폰 명의자는 5세의 아동으로 미성년자입니다. 하지만 게임을 다운로드 받을시에는 아무런 제재 없이 결제가 진행되었습니다. 이중 게임 결제로 넘어가지 않은 경우가 2번 있었는데 시스템 오류로 결제가 진행이 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며, 미성년자 또는 게임 등급에 맞지 않은 휴대폰 명의자를 차단하기 위함은 아니었습니다.
게임속 추가 결제 사항은 주로 RPG, 액션게임으로 나타났고 주로 결제 되는 종류는 유용한 아이템으로 게임진행시 수월하게 게임상 케릭터에게 능력을 부여하는 방식입니다. 결제금액은 게임별로 300원~5000원~9000원 까지 다양한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었고, 결제할 때 특별히 제재하는 팝업창이나 청소년으로 하여금 절제 시킬수 있는 방안은 없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다만, 창세기전3 아포칼립스 게임의 경우 청소년 요금한도가 설정되어 있어서 초과될시 네트워크 접속이 제한되었습니다. 청소년들이 게임을 다운로드 받아서 아이템을 써보기 시작하면 아이템의 힘에 매료되어서 습관적으로 구매 할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결제시스템에 안전 보안장치, 보호자의 인증을 요하는 절차가 필요할 것입니다.
게임속 광고는 생각보다 많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표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2/19 (11%)의 비율로 광고하는 비중은 작았으며 광고의 내용은 커피숍, 학원광고, 성형외과, 병원, 학습지, 음식점등 의 광고였으며 사행성 음란물 광고로 청소년을 유도하는 광고는 발견하지 못하였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