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릴의 만남의 교육신학
- 최초 등록일
- 2011.12.22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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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만남의 교육신학인 쉐릴에 대해서 적은 글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현장분석
1. 현장의 모습
2. 특이사항과 문제점
Ⅲ. 쉐릴의 교육신학
1. 교육의 목적
2. 교육의 구조1) 하나님의 인간 만남 : Confrontation
2) 인간의 하나님 만남 : Encounter
3. 교육의 장
1) 기독교 공동체의 본질
2) 기독교 공동체의 성격
Ⅳ. 실제적 적용
1. 교사 단합회
2. 토요 문화교실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이번 2011년도 1학기 동안은 교육신학이라는 과목을 통해서 지금까지 배워왔던 교육사상의 전체적으로 시대적인 큰 흐름과 더불어서 교육자들의 사상과 신학자들간의 사상이 상관성을 가지고 어떻게 구체적으로 발전해왔는지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여기서는 더 나아가서 지금까지 배운 교육신학들을 현재 사역의 현장에서의 어떻게 적용해서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해보고자 한다. 먼저, 교회 현장에 대한 분석과 어떤 신학적 구조를 삼아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적용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결론으로 이글을 마무리 짓겠다.
Ⅱ. 현장 분석
1. 현장의 모습
지금 필자가 섬기는 곳은 울산제일교회 초등부 교육전도사이다. 울산제일교회로 사역지를 옮긴 것은 이번해 송구영신예배부터 지금까지 대략 6개월의 동안 섬기고 있다. 울산제일교회는 105년의 긴 역사와 전통을 가진 교회이고, 울산지역에서는 대형교회로 출석교인이 1500명이상이다. 사역자들로는 담임목사, 4명의 교구목사, 1명의 교육목사, 1명 전임전도사 그리고 6명의 교육전도님들로 구성되어있다.
소속부서인 초등부 예배는 1부(오전 9시)와 2부(오전 11시)로 나뉘어져 있다. 원래는 1부와 2부가 합쳐져 있었는데, 4년정도 전에 나뉘어 졌다고 한다. 1부와 2부로 나뉘어진 것에는 장단점을 갖고 있는데, 일단은 차량운행이 편하다. 전체적인 어른차량운행과 같이 어린이들도 차량운행이 돌고 있고, 부모님과 함께 예배드리기 위한 경우도 마찬가지다. 더욱이부모님들이 울산 전역에 사시기 때문에, 초등부서 아이들의 숫자와 비슷하게 30개이상의 초등학교에 아이들이 있기도하다. 따라서, 부모님이 없으면 차량문제가 큰 혼란을 초래하기 때문에 차량문제는 중요하다. 하지만, 차량운행시간에 맞춰서 모든 예배와 순서는 특별한 경우가 없는 경우에는 1시간으로 마무리 지어야 하기 때문에, 늘 시간적인 제약있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대화와 친교의 코이노니아적 교육부분이 약할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