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과 엔씨소프트
- 최초 등록일
- 2012.04.24
- 최종 저작일
- 20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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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넥슨 vs 엔씨소프트 경영 , 재무 등 비교 자료입니다.
목차
1. 온라인 게임 산업 전망
2. 온라인 게임 산업 특징
3. Nexon과 NC Soft 소개
1) Nexon
2) NC Soft
4. Nexon과 NC Soft 비교 분석
1) SWOT 분석
2) STP 분석
3) 3C 분석
4) 4P 분석
5. Nexon과 NC Soft 재무 비교
6. Nexon과 NC Soft의 사회 책임 활동
7. 결론
본문내용
1. 온라인 게임 산업 전망
국내 온라인 게임 시장 성장성은 여전히 건재하다고 생각된다. 국내 온라인 게임시장은 1) 초고속 인터넷의 보급, 2) PC방의 확대, 3) 모바일 결제시스템의 도입, 4) 캐주얼 게임의 확산 등에 따라 과거 9년간 연평균성장률 39%의 폭발적인 성장률을 기록해왔고, 게임 컨텐츠의 질적 향상과 양적 팽창이 지속되어 왔다. 최근 성장성 둔화에 대한 우려는 존재하고 있으나, 게임 수익모델의 다변화와 함께 게이머들의 구매력이 제고되고 있다는 점 등 여러가지 면을 고려해 볼 때, 한국의 온라인 게임 시장 전망은 여전히 양호한 것으로 판단된다. 아래 표는 한국 온라인 게임시장이 201년 4.7조원에서 2012년 7.1조원으로 (연평균 성장률 22.5)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수출 확대가 지속되고 해외 시장도 온라인 게임 시장이 커지면서 그 수익구조 또한 탄탄해 질 것이라고 예상 되어지고 있다.
2. 온라인 게임 산업 특징
I. 게임산업은 ‘흥행’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실적과 주가의 변동성이 높다.
네오위즈게임즈 주가차트 월봉 – 피파온라인2라는 게임 성공 후 주가가 상승이 지속되고 있다.
한빛소프트 주가차트 월봉 – 한 때 스타크래프트를 배급하며 주목을 받았지만 그 후 이렇다할 게임을 출시하지 못해, 주가가 낮은 가격에 형성되어 있다.
NC SOFT 주가차트 월봉 – 리지니, 리니지2, 아이온과 출시와 함께 성공하게 되니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현재는 2008년 아이온 상승과 함께 BS(블레이드 소울)이라는 게임 대작의 기대감으로 주가가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다.
II. 게임 산업은 산업 대비 높은 영업이익률, 게임의 나쁜 측면, 나쁜 산업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그러므로 게임 산업에서 사회 책임 활동은 필수적이다.
위의 표는 주요 `중독 업체` 2010년 영업이익률을 비교한 것이다. 보면 네오플, 넥슨코리아, 엔씨소프트 등은 강원랜드(33.11%), KT&G(29,78%)보다 영업이익이 높은 것으로 알 수 있다. 이것은 제조업 평균(7.02%) 전체 산업(5.50%)보다 월등히 높으며, 같은 중독 산업군에 속한 도박업체라던가 담배업체보다 높은 영업이익률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하며 떼돈을 버는 과정에서 각종 중독을 야기해 사회적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는 점이 문제가 될 수 있다. 게임업체들은 특히 청소년들의 게임 중독 문제로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에 대해서 게임산업협회 측의 의견은 "게임은 문화컨텐츠 산업 속성상 망하는 비율이 높아 영업이익률이 높을 수 밖에 없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살아남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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