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산업의 중요성과 발전방안
- 최초 등록일
- 2012.11.16
- 최종 저작일
- 2010.05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문화산업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① 문화산업의 개념
② 문화산업의 중요성
③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육성 사례
④ 문화산업의 발전방안
⑤ 관심분야 발전방안 제시 - 한식
본문내용
① 문화산업의 개념
문화는 일반적으로 지적인 것이며, “총체적 삶의 양식”으로 정의되고 있다. 다시 말해 문화란 ‘사회 구성원인 인간에 의해 습득된 지식, 신념, 기술, 도구, 도덕, 법, 관습 및 그 밖의 능력과 습관 등을 포함하는 총합체’로 표기되기도 한다.
문화산업이라는 용어를 학문적으로 처음 사용한 학자는 프랑크푸르트학파의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였으며, 이들은 1047년에 출간한 ‘계몽의 변증법’에서 문화산업을 현대적 시각에서 분석하였다. 특히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는 표준화되고 대량생산되는 상업적인 문화를 문화산업이라고 하고, 대중들의 자발적 의지에 의해 형성된 대중문화와는 명확히 구분을 하고 있다. 그 때만 해도 TV, 영화, 만화, 스포츠댄스와 같은 문화산업을 예술작품으로서의 특성과 가치는 무시된 채, 천박하고 외설적인 것으로 폄하시켜 왔다.
이렇게 문화산업은 대중들에 의해 자발적으로 형성된 문화가 아니라 대중을 상대로 조직된 욕구에 의해 생산되는 문화로서, 자본주의적 경제논리에 따라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생산되는 것이며 인간의 감각적 쾌락만을 자극하여 현실도피에 이르게 하는 반계몽적인 것이었다. 따라서 학문적인 용어로서 처음 등장했을 당시 문화산업은 오늘날 사용되는 것과 같은 문화 경제적 시각의 개념이 아니라 자본주의적 문화생산의 모순을 지적하기 위한 비판적 개념이었다.
최근 문화산업에 대한 일반적 정의를 보면, 우선 협의 개념으로서 「엔터테인먼트적 요소가 상품의 부가가치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산업」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 개념은 엔터테인먼트적 요소의 의미 자체가 애매모호한 측면이 있고, 문화산업의 범위를 너무 좁게 해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최근 급변하고 있는 문화산업환경의 구조적 특성을 신속하게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한편, 광의의 개념으로서 문화산업은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문화와 예술 분야에서 창작되거나 상품화되어 유통되는 모든 단계의 산물들」로 지칭된다.
참고 자료
- 서정교, 2003, 「문화경제학」, 한올출판사.
- 박정수, 2007, 「문화콘텐츠산업의 2020 비전과 전략」, 산업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