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ny 조직구조와 조직문화
- 최초 등록일
- 2014.01.07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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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소개
1) 연혁
2) 주요사업
Ⅱ. 컴퍼니제와 프레지던트
1) 컴퍼니제와 프레지던트
2) 문제점
Ⅲ. 개척정신을 반영한 도전적 조직구조
1)Slim화
2)네트워크 조직
Ⅳ. 기업문화
Ⅴ. 맺음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Sony : 소니는 일본에서 설립된 전자 제품 및 콘텐츠 기업이다. 국내 기업 삼성과 유사하게 전자 제품을 생산 판매해온 글로벌 기업으로 평가받지만 차이점은 영화 및 음반 등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분야에서도 세계적인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콘텐츠 기업이라는 점이다. 소니 그룹은 전자, 게임, 엔터테인먼트, 금융 등의 서비스를 중심으로 사업 분야가 구성되어 있다. 특히 지주회사 및 전자 사업을 담당하는 소니 코퍼레이션, 게임을 담당하는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영화를 담당하는 소니 픽처스 엔터테인먼트, 음악을 담당하는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 음악 출판을 담당하는 소니·ATV 뮤직 퍼블리싱, 금융 서비스를 담당하는 소니 파이낸셜 홀딩스 등과 같은 사업 부문들로 그룹 전략이 추진되고 있다.
Ⅰ.1 설립배경
회사명 : SONY corporation
설립연도 : 1964년 5월 7일
설립자 : 이부카 마사루
본사 : 일본 도쿄
CEO : Howard Stringer
■ GAME : 제일 먼저 소개사려고하는 부분은 GAME산업이다. SONY는 가정용 비디오 게임기인 플레이스테이션으로 세계에서 높은 인기를 얻었다. 1993년 플레이스테이션1을 개발 하였고 계속 성능을 높여가 며 후속 제품들을 출시하였다. 이 플레이스테이션의 인기로 소니는 게임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시장지배력을 보여주고 있다.
■ 네트워크, IT 및 주요사업 : 소니는 네트워크, IT는 정보 기술 쪽에도 사업을 펼친다. 그 시초로 소니는 1983년에 가정용PC를 만들었지만 성공하지 못했다. 그래서 모든 계열사와 다양한 노력들로 1996년 모든 가정용 멀티미디어 컴퓨터 VAIO시리즈를 개발했다. 또 소니는 네트워크 이용 콘텐츠도 개발해 왔다. 그 결과물의 하나로 일본에서 네트워크 통신서비스인 소넷을 운영하고 있다. 여기서는 인터넷 접속, 음악 다운로드, 전자상거래, 온라인 금융서비스 등을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되고 있다.
참고 자료
오가 노리오, ‘소니 할리우드를 포격하다’, 루비박스, 2002
야마무라 신이치로, ‘소니제국의 마케팅’, 도서출판 참솔, 2001
존 네이던, ‘50년 세계전자 시장을 지배한 SONY 4인의 CEO’, YBM SISA, 1999
장세진, ‘삼성과 소니’, 살림출판사,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