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캐릭터산업 시장조사
- 최초 등록일
- 2014.06.01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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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해외 캐릭터시장의 정의, 특징 및 동향과 전망에 대해 조사한 리포트 입니다.
A+을 받을 정도로 잘 구성된 레포트이니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Ⅰ. 캐릭터산업의 정의와 특성
Ⅱ. 세계 캐릭터산업 규모분석
Ⅲ. 권역별 캐릭터산업 동향 및 전망
ⅰ. 북미권
ⅱ. 유럽권
ⅲ. 아시아권
ⅳ. 중동/아프리카권
Ⅳ. 주요 기업 동향
ⅰ. Walt Disney
ⅱ. Sanrio
ⅲ. Mattel
Ⅴ. 캐릭터산업 관련 전시회
본문내용
'캐릭터 산업‘은 사전적 의미의 ’캐릭터‘에 상업적, 법률적 의미가 부가된 것을 의미한다. 상업적 의미에서의 캐릭터는 캐릭터의 고부가가치 유무, 즉 상품화 가능 여부를 의미한다. 따라서 캐릭터의 생명력을 바탕으로 상품화가 가능한 캐릭터만이 상업적 의미에서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에서는 1994년에 발표한 ‘Character Merchandising' 보고서에서 캐릭터 산업을 “가상 캐릭터의 제작자, 실존인물, 또는 권한이 있는 제3의 단체 등이 캐릭터 선호도에 근거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자 하는 잠재 고객을 유치할 목적으로 특색 있는 캐릭터의 특징들을 다양한 물건이나 서비스에 적용하거나 재사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아울러 캐릭터 산업 중 일반적으로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등에 등장한 가상 캐릭터 시장 규모가 가장 크고 활성화 되어 있어 협의의 의미에 있어 캐릭터 산업은 이 시장을 지칭하기도 한다.
● 특성
캐릭터산업의 가장 큰 특징은 전형적인 OSMU(one source multi-use)산업이자 고부가가치 미래형 소프트 산업이라는 점이다. 매출 증대에 따른 한계 생산비가 매우 저렴하고 재고 유지비용이 거의 없어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다. 또한 널리 알려진 유명 캐릭터는 지속적이고 광범위하게 응용되어 시장을 주도할 수 있고, 문화 콘텐츠로서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도 가능하다.
캐릭터산업의 구조적 특징을 살피면 크게 캐릭터를 고안, 창작한 저작자가 해당 캐릭터의 사용권을 타인에게 허용하는 라이선싱 사업과 이들 캐릭터를 적용한 상품을 제작, 유통, 판매하는 머천다이징 사업으로 구분되며 이들을 각각 라이센서(Licensor), 라이선시(Licensee)라고 부른다.
참고 자료
[2010 해외콘텐츠 시장조사(캐릭터, 음악)],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2012 해외콘텐츠시장 동향조사], 한국콘텐츠진흥원, 2012
[2012 3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2
[2013년 콘텐츠산업 전망], 한국콘텐츠진흥원, 2013
KOTRA,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O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