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그래픽스
- 최초 등록일
- 2014.07.12
- 최종 저작일
- 2014.07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1. 컴퓨터 그래픽스 정의, 역사, 활용
2. 디자인에 있어 컴퓨터 그래픽스의 역할 및 필요성
3. 디자인에 있어 컴퓨터 활용가능성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의
- 컴퓨터 그래픽스란 컴퓨터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리거나 수치나 기호를 화상이나 영상으로 표현하는 모든 기술을 총칭하는 것으로 화상표시 데이터와 여러 가지 조형 알고리즘을 사용해 목적물의 사실성을 구현하고자 하는 표시수단이다.
- 도형화 대상을 도형자료로 생성, 표현, 조작, 처리, 저장함 비도형 자료를 도형자료와 관련시켜 표현, 처리, 조작, 저장하는 것을 말한다.
- 컴퓨터 그래픽스의 한 분야로 CAD가 있으며 이는 컴퓨터의 지원을 받아 창조적인 작업이나 전 설계과정에 걸쳐 컴퓨터의 능력을 활용하는 설계방식을 말한다.
<중 략>
4) 영상디자인
- 움직이는 이미지를 디자인하는데 컴퓨터를 사용한다.
- 계속해서 움직이는 화면을 이용한 영상 디자인이나 3차원 애니메이션 등을 하는데 사용한다.
- 애니메이션이나 TV에 응용되는 3차원 컴퓨터 그래픽에 사용한다.
5) 제품설계
- 건축설계와 지도제작 및 조선설계에 컴퓨터를 이용한 그래픽스가 사용된다.
- 우주, 항공, 엔지니어링 분야 등 산업계의 전 분야에 걸쳐 광범위하게 컴퓨터 그래픽스를 활용한다.
- 반복적인 설계 업무나 도면의 특정 부분에 대한 계속적인 반복 작업을 자동화하여 도면작성 업무를 최소화한다.
참고 자료
김혜미(2007), 디자인 교육에 있어서 컴퓨터 그래픽스 활용방안 연구, 동아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