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지엄과 의상의 비교를 통해 본 신라 화엄학 수용

*용*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4.09.25
최종 저작일
2013.08
7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0. 머리말
1.지엄의 화엄학의 등장
2.의상의 화엄학의 수용
3.신라 화엄학의 전파
4. 맺음말

본문내용

한국 사상사 수업을 배우게 되면서 각 시기별로 불교가 어떻게 발전하게 되었는지 조사를 하게 되었다. 특히 신라 중기의 중요한 인물인 의상을 주제로 발표하게 되었다. 의상이 중국에서 배우고 돌아왔던 화엄학에 대해 알게 되었다. 그리고 특히 의상이 중국에서 스승이었던 지엄에게서 배운 화엄학을 의상이 주체적으로 수용하여 신라에 전하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사실을 알게 되면서 지엄의 화엄학과 의상의 화엄학이 어떻게 다른지 알고 싶었다. 화엄종이라는 종파도 잘 알지 못하였기 때문에 이 두 사람의 이론을 비교하면 화엄학에 대해 더 많이 확인할 있을 것 같았고, 더 나아가 화엄학이 중국의 화엄학이 의상의 화엄학과 어떻게 다른지, 어떤 부분을 새롭게 수용하였는지 알아보고 싶었다. 그래서 지엄과 의상의 화엄학을 비교하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특히 지엄은 기존의 화엄학을 좀 더 발전시켰으며, 당시 중국의 불교를 이끌어가고 있었던 천태종과 같이 쌍벽을 이룰 정도로 중국에서 주류를 형성하게 되었다. 그러한 지엄 밑에서 수학을 한 의상 역시 신라로 돌아와 자신이 배운 화엄학을 전파시켰다. 그러나 아쉽게도 화엄학은 곧바로 신라에서 주류를 이루지 못하였다. 당시 신라에서는 교학이 주를 이루고 있었으며 의상이 수학한 화엄종은 실천성을 강조한 학문이었기 때문에 실천을 강조하는 그의 학문을 이해할 수 없었던 것이다. 그 결과 그가 죽을 때가지 화엄종은 지방에서 조용하게 맥을 이어갈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의상의 사후 그의 제자들이 의상의 학문을 더욱 발전시켜 나갔고 그 결과 8세기에 들어서면서 많은 이들에게 전파되기 시작하면서 신라에서도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지엄과 의상의 화엄학을 비교를 통해 의상의 화엄학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1.지엄의 화엄학의 등장
지엄(602~668)은 감숙성 천수 출신으로 종남산 지상사(至相寺)에서 생활하여 지상대사(至相大師) 혹은 운화존자(雲華尊者)라고도 한다. 그는 선관을 중시하는 실천적 성격의 승려였다.

참고 자료

금강대 불교문화연구소,2006, 『불교의 이해』,도서출판 무우소
토오토오 교슌 시오이리 료오코지음, 차차석 옮김,1992,『중국 불교사』,대원정사
양훼이난지음, 원필성옮김, 2008,『불교사상사』,정우서적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원,2005, 『불교사의 이해』,조계종 출판사
정병삼,2002,「의상, 사회와 더불어 살아있는 삶」,『내일을 여는 역사』 제 10호
김상일, 1989,「의상과법장의화엄불교사상비교」, 한산대학교 출판부 ,『한산논문집』 제6권
曺庚時, 1989, 「新羅下代華嚴宗의構造와傾向」,효원사학회,『역사와 세계』제 13집
朴太源, 1996,「義湘의性起思想」철학과 사회,『철학』제 49집
우윤, 2000,「통일에 기여한 역사속의 인물통일신라의 정신적 구심 된 원효와 의상」평화문제 연구소『통일한국』제 18권 제3호
金杜珍, 1993,「界圖의中卽門과그理解方向」,동국대학교 신라 문화연구소 ,『新羅文化祭學術發表會論文集』 第14輯
박희택,2008, 신라 하대의 불교와 정치 ,한국 동양정치사상사학회,『동양정치사상사』제7권
石吉岩, 2010,「의상계 화엄의 禪的경향성에 대하여 」,한국고대사탐구학회, 『한국고대사탐구』제 4권
남동신, 1996,「기획:신라통일기의 정치와 사상 의상(義相) 화엄사상의 역사적 이해 」,한국역사연구회,『역사와 현실』제 20권
정병삼, 2005,「8세기 신라의 불교사상과 문화」,동국대학교 신라문화 연구소,『신라문화』제 25집
유식 블로그 : http:// blog.naver.com/tbmark1 Redirect=LoglogNo=50016057530
*용*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역사인물]역사속 두인물 원효와 의상 10페이지
    , 의상은 실천적인 새로운 화엄학신라에 퍼트려 중국의 화엄학과 벗어나면서 ... 특유 화엄학의 창시자가 되는 큰 업적을 이록하게 된다.앞에서 것처럼 ... 의상지엄의 밑에서 현장과 같이 수업하고 신라로 귀국하여 현장과는 같은
  • 원효와 의상의 생애와 사상 23페이지
    지엄 화엄의 진수를 체득하기 위해 노력했고 668년 화엄학의 진수인 『일승법계도 ... 지금부터 이들의 삶을 돌아보고 비교를 통해 이들이 이렇게 다른 길을 걸을 ... 당대의 교학을 집대성해 새로이 화엄을 정립해 가던 중국 화엄학의 제 이조
  • 대승기신론大乘起信論 7페이지
    이는 지엄 단계의 화엄교학에 충실하면서 法藏의 이론에 크게 영향받지 않았던 ... 신라에서 나타난 이러한 사상은 『대승기신론』을 중시하면서도 화엄사상을 포섭하려하였던 ... 것은 화엄종의 이론을 집대성한 法藏(643-712)이후였다고 볼 수 있다
  • [역사] 의상대사에 대하여 6페이지
    이와 함께 의상은 수 많은 문도 양성에도 주력하였다.이로써 화엄학신라 ... 이를 통해 신라 화엄사상의 발전이 폭 넓게 이루어졌다. ... 이 땅에 화엄학의 기틀을 다져놓은 의상스님은 702년(성덕왕 1년)에 78세를
  • [고전문학사]노힐부득, 달달박박과 원효, 의상 비교 9페이지
    의상이고, 의상과 법장은 같은 스승아래 수업하고 의상신라에서 화엄론을 ... 마명-용수-두순-지엄-법장의 순으로 이어진다. 2조 지엄의 제자가 신라의 ... 성립과 발전에 선구적 역할을 담당하였다.2-2 의상의 화엄화엄종의 계보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지엄과 의상의 비교를 통해 본 신라 화엄학 수용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19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47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