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왕심학
- 최초 등록일
- 2015.04.12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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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육상산
1-1주자와 육상산
(1) 심즉리
(2) 왕양명에게로
2. 왕양명
2-1왕수인의 기본 사상
(1)교육목표
2-2양명학이란?
(1) 심즉리설 “내 마음이 곧 이치다.”
(2) 치양지설
2-3 육상산에 대한 평가
3. 육왕심학은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왕양명
[王陽明, 1472~1529]
본명:수인
중국 명나라 중기의 유학자.
양명학파의 시초로 각처에 학교를 설치하여 후진 교육에 진력하였다.
양명학파로서 명대 사상계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될 기초가 확립되었다.
2-1. 왕수인의 기본 사상
왕수인은 육상산의 문집의 서문을 쓰면서 “성인의 학문은 심학이다. 요(堯)·순(舜)·우(禹)가 서로 주고받은 것이다”라고 하여 심학이 바로 성학임을 밝힘과 동시에 양명학이야말로 성인들이 마음으로 전한 도통을 계승하였음을 자부한 것이라 할 수 있다
(1) 교육목표
・ 양명학의 교육 목표는 모든 사람이 어떻게 하면 도덕적으로 성숙한 인격을 가진 성인이 될 것인가를 추구한다는 것이다.
・ 질서 있고 안정된 사회를 바라는 인간은 자기 자신부터 변화시켜 모두가 도덕적이며 성숙한 인격을 가진 성인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 양명학의 교육목표인 것이다.
・ 성인이야말로 자신의 본심인 양지를 따라서 사는 전형적인 존재이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유명종,이광률공저『중국철학사中』중문출판사 1999년2월25일 p147~152
최재목 저『내 마음이 등불이다』(주)이학사 2003년 5월 15일 p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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