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이란? 웹툰의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5.08.14
- 최종 저작일
- 2015.04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웹툰의 역사 (등장 배경)
1) 디지털 환경의 변화
2) 매체환경의 변화
2. 도입 전 (오프라인 만화와 웹툰 : 특징과 구조 비교)
3. 도입 후 장단점
1) 장점
2) 단점 (문제점)
4. 미래 (전망, 가능성)
참고자료
본문내용
국내의 인터넷 현황과 디지털의 기본개념을 파악. 디지털 만화의 개념과 하이퍼텍스트의 출현과 함께, 신개념의 만화에서 생성되는 개념과 특징들에 대하여 알아봄. 웹툰의 개념과 구조분석, 웹툰의 만화적 구조와 산업적 특징을 통하여 콘텐츠산업으로서의 미래와 가능성을 타진하고,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디지털 만화의 현황과 전망 그리고 웹툰의 구조적인 문제점과 보완점을 제시.
1. 웹툰의 역사 (등장 배경)
1) 디지털 환경의 변화
산업혁명 이후 인쇄술의 발달 => 다량의 신문과 인쇄물이 발행, 카툰도 신문의 유통구조와 편집의 발전과 함께 많은 변화를 거침. 국내의 카툰도 1909년 ‘대한민보’에 기재된 시사만화를 계기로 차츰 여러 가지의 형태와 장르의 만화들이 등장. 디지털 혁명으로 인한 산업과 사회・경제 구조의 변화는 만화에도 영향을 미침.
국내의 인터넷 사용자 수 1994년을 기점으로 폭발적인 증가 (1999년 기준 1천만명 넘어섬)
디지털 환경의 변화로 유통 네트워크 산업의 형태 또한 인터넷 안에서 이루어지게 됨. 디지털 기술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성에서 벗어나 생산성과 효율성의 증가, 무한복제의 가능성 등을 이룸.
참고 자료
공주대학교 영상예술대학원 만화애니메이션 전공 이은정 석사학위 논문 (2005. 07)
김용현, 「웹툰에서 몰입을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 분석 연구」, 한양대 석사, 2010.
백은지, 「웹툰 만화연출 연구 : 웹코믹스 대표작품을 중심으로」, 상명대 석사, 2009.
백준기, “패널과 프레임에 은폐된 ‘시대미학’의 잠복성”, 만화규장각 웹진, 제27호 2004. p.10-11
http://cafe.naver.com/kjwebtoon (공주대 만화학부 웹툰) 의 내용을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