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애니메이션 뽀로로
- 최초 등록일
- 2016.06.17
- 최종 저작일
- 20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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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뽀롱뽀롱 뽀로로의 캐릭터 분류
2. 등장인물의 성격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국내 애니메이션에 대한 관심이 상승함에 따라, 애니메이션은 활발한 성장을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문화콘텐츠는 문화산업으로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는 중심 산업으로써 급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고부가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는 캐릭터 산업이 주목을 받고 있다. 캐릭터 산업은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영상, 음악, 방송 등 다양한 이미지를 생성함으로써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국가 이미지 형성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우리나라의 애니메이션은 각종 규제로 인해 눈에 띌 정도의 빠른 발전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종사자들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미국이나 일본의 하청작업 수준에서 벗어나, 이제는 애니메이션 수출국의 자리에까지 올라섰다. 그동안 미국식 영웅 캐릭터의 변형, 혹은 일본 애니메이션에서의 오락물 성격이 강한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캐릭터들이 애니메이션의 주를 이루었다면, 한국 애니메이션이 비폭력, 교육, 인성적 면에서 심혈을 기울여 작업한 유아 애니메이션인 ‘뽀롱뽀롱 뽀로로’는 국내 뿐 아니라 국외에서까지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현재 방영되고 있는 유아 텔레비전 프로그램 중 애니메이션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으며, 많은 선행 연구에서 유아가 선호하는 텔레비전 프로그램 중 애니메이션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사전 준비단계를 철저히 거쳐 제작된 ‘뽀롱뽀롱 뽀로로’는, 아동들에게 크고 작은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행사하고 있다.
한국의 유·아동은 주로 애니메이션을 통해 외부세계를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고, 여기에서 얻은 정보들을 통해 성격을 형성하고, 상황 대처방법을 배우게 된다. 유아에게 실제적 경험을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좋지만, 현재 한국의 실태에서는 유아에게 다양한 문화체험을 제공해 줄 수 없기 때문에, 그 대체적인 방안으로 부모들은 ‘애니메이션’을 이용한다.
참고 자료
애니메이션 캐릭터 스토리텔링의 구성요소에 관한 분석, 조주연, 한성대학교. 2013
TV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성격연구, 공현희,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