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적 차원에 따른 조사연구 유형인 『종단적 조사』로 실시된 연구사례를 찾아 연구목적, 연구대상, 연구방법, 설문조사내용(표로 요약)을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6.12.13
- 최종 저작일
- 20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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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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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목적
2. 연구대상
3. 연구방법
4. 설문조사내용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목적
아동의 과도한 인터넷게임은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문제를 유발하며 최근 인터넷게임 중독 아동에서 발생하는 공격적인 행위의 증가는 사회적인 이슈가 되고 있다. 아동은 성장발달하고 있는 존재로써 아동을 둘러싼 인구학적, 개인적, 가족적, 환경적 요인은 아동에서의 인터넷게임 수준과 공격성의 관계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에서의 인터넷게임 수준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기 위해 인터넷게임 수준, 공격성, 영향변인을 포함하는 종단적 구조모형을 수립하여 초등학교 4학년 시기부터 중학교 2학년 시기까지 5년간의 기간 동안 아동의 인구학적, 개인, 가족, 환경변인의 인터넷게임 수준과 공격성의 변화양상에 대한 영향력을 확인하고, 영향변인 하에서 인터넷게임 수준이 공격성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2. 연구대상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전국의 초등학교 4학년 및 그 부모를 대상으로 2004년도부터 2008년도까지 5년간 반복측정 조사된 한국청소년패널조사(Korean Youth Panel Survey, KYPS) 자료 중 초등학교 4학년 2,844명이다.
3. 연구방법
SPSS WIN 18.0과 AMOS 17.0을 사용하여 인터넷게임 수준과 공격성에 관한 잠재성장모형을 설정하였으며, 인구, 개인, 가족, 환경요인 및 인터넷게임 수준과 공격성의 잠재성장모형을 포함하는 종단적 구조모형을 수립하여 각 영향변인의 인터넷게임 수준과 공격성에 관한 영향력과 영향요인 하에서 인터넷게임 수준이 공격성에 종단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참고 자료
이주현, 아동의 인터넷게임과 공격성에 관한 종단적 구조모형, 중앙대학교 학위논문,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