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유아교육개론]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놀이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예방교육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시오

*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8.12.16
최종 저작일
2018.12
7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놀이와 유아발달
1) 놀이의 개념
2) 놀이가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2.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놀이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
1) 유아의 컴퓨터 사용현황
2) 부정적인 영향
3) 긍정적인 영향
3. 예방교육방안
1) 인터넷 사용장소
2) 올바른 인터넷 사용 교육
3) 인터넷 활동과 놀이지도

Ⅲ. 결 론

본문내용

1. 놀이와 유아발달

1) 놀이의 개념
놀이는 유아에게 있어 생활 그 자체이자 배움의 형식이다. 현대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유아교육의 원리 중 하나는 바로 놀이 중심 교육이다. 유아의 놀이는 세계를 탐색해 가는 기본적인 인식 행위이자 자아를 확장시켜 가는 성장 활동인 것이다.
고대 그리스 사회의 플라톤(Plato)은 인간 본성에 대한 깊은 통찰을 바탕으로 그리스적인 지혜를 담은 인간을 형성하기 위하여 유희를 통해 궁극적인 관조의 기능을 발전시키고 풍부하게 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는 놀이의 중요성을 주장하여 놀이는 유아뿐만 아니라 인간 모두에게 있어 본질적인 활동이라고 하였다.....(중략)

2.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놀이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

1) 유아의 컴퓨터 사용현황
유아가 인터넷과 컴퓨터를 사용하는 현황을 살펴보면 유아가 처음으로 인터넷과 컴퓨터를 사용한 연령이 만 4세에 처음으로 컴퓨터를 사용했다는 응답이 35.1%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만2,3세에 컴퓨터를 사용했다는 응답이 32.7%로 많았다. 만 5세에 컴퓨터를 처음 사용했다는 응답은 23.4%로 나타났다.
성별에 따라 비교한 결과 남아의 경우 36%가 만 4세, 32.4%가 만 2, 3세에 컴퓨터를 처음으로 사용하였다고 응답하였으며 여아의 경우 33.9%가 만 4세, 33%가 만2,3세에 컴퓨터를 처음으로 사용하였다고 하였다. 이러한 응답은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중략)

3. 예방교육방안

1) 인터넷 사용장소
유아교사들은 만5세 유아들의 과반 수 이상이 일상생활에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유아들의 인터넷 사용이 유아의 발달에도 적절하므로 비교적 빠른 시기에 인터넷 사용을 권장하는 것에 찬성한다. 그러나 유아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장소로 가정보다는 체계적으로 컴퓨터와 인터넷을 활용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유아교육기관에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참고 자료

편집부(2018), 연두팡 동물 워크북 (자연을 통해 배우는 학습 놀이책), 그린키즈
태진미(2018), 놀이지도, 정민사
홍슈현(2017), 유아 컴퓨터 교육 (유아교사의 정보능력 향상을 위한 컴퓨터 활용), 정민사
김행숙(2010), 유아의 컴퓨터 사용실태 및 부모와 교사의 인식비교,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호*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유아교육개론] 인터넷과 컴퓨터가 유아의 놀이와 문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예방교육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시오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20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01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