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베이컨
- 최초 등록일
- 2003.12.05
- 최종 저작일
- 2003.12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프란시스 베이컨은 중세에서 근대로의 문을 연 철학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의 철학이 생성하게 된 배경인 근대와 당시의 두 철학조류인 경험론과 합리론, 그리고 그의 사상 전반의 중요내용을 다루었습니다.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근세철학
2. 경험론과 합리론
3. 베이컨의 생애와 저서
4. 사상
① 실험적 탐구
② 우상론
③ 귀납법
5. 한계와 공헌
본문내용
1. 근세철학
서양사에서 중세와 근세를 갈라놓은 가장 큰 사건은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르네상스(Renai ssance)이다. 이는 중세에 신(神)의 이름 아래 교권이 매장했던 인간성을, 그리스 사상의 부활을 통해서 회복하자는 운동, 즉 중세의 신중심주의(神中心主義)로부터 고대의 인간중심주의(人間中心主義)로 복귀하자는 운동이다. 이것은 이탈리아의 단테, 보카치오 등의 인문주의 운동에서 시작되었다.
그 후 독일에서 루터가 종교개혁운동을 일으킴으로써 더욱 활기를 띠었다. 루터는 초기의 그리스도교의 정신을 부활시킴으로써 형식에 치우친 중세적 교회의 속박에서 인간을 해방시키려고 하였다. 따라서 그는 '성서'만이 그리스도교의 진리를 말해 주는 거룩한 말씀이라고 하였고, 인간의 내면적 신앙생활을 강조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루터의 종교개혁운동은 츠빙글리와 칼뱅 등에게 계승되어 전 유럽에 파급되었다.
그리고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 등 자연과학의 눈부신 발전의 성과는 중세 지구중심의 우주관(宇宙觀)을 무너뜨리고 태양중심의 우주관을 확립하였다.
이상과 같은 배경 아래서 철학의 중심지가 상공업과 과학, 문화가 발전한 영국, 프랑스, 독일로 옮겨갔다. 그리하여 이 지역에서 경험론, 합리론이 발생하였고, 그 후 관념론과 실증주의가 형성되었다.
참고 자료
* 강대석, 《서양 근세 철학》 서광사, 1987.
* 김효명, 《영국 경험론》 아카넷, 2001.
* 동경대학출판회, 《철학사 강의》 한울, 1983.
* 버틀란드 러셀, 《서양의 지혜》 서광사 1990.
* 스털링 P 램브레히트, 《서양철학사》 을유문화사, 1992.
* 오트프리트 회페, 《철학의 거장들 2》 한길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