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족의 역사] 한국적 민족주의의 다양성과 우리의 나아갈길
- 최초 등록일
- 2005.05.03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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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국민족주의의 전개 과정
1. 한말시대의 한국민족주의
2. 일제시대의 한국민족주의
3. 분단시대의 한국 민주주의
Ⅲ. 한국민족주의의 성격
1. 저항적 민족주의
2. 다원적 민족주의
3. 문화적 민족주의
4. 분단형 민족주의
Ⅳ 한국민족주의의 과제와 나의 생각
본문내용
Ⅳ 한국민족주의의 과제와 나의 생각
한국민족주의의 과제는 역사적인 전개 과정을 겪으면서 그 시대적 상황에 따라 간단없이 변화 해왔다. 그래서 한국민족주의의 과제를 보다 명확히 설명하기 위해서는 서구민족주의와의 비교 분석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서구민족주의는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중세의 봉건적 신분제도를 철폐하고 시민혁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표출된 이후 200여 년이라는 장기간의 세월 속에서 제기된 과제를 완성하였다. 비록 한국민족주의가 처한 정치 사회 현상과는 차별성을 지니고 있지만 서구민족주의는 근대민족국가를 형성하고 인민주권을 토대로 하는 의회민주주의 확립에 매우 중요한 원동력이 되었다. 즉 시민이 역사의 능동적인 주체가 되어 자유와 인권을 중심으로 하는 민주주의의 과제를 완성함으로써 민족주의, 자유주의 및 자본주의 간의 상호모순을 극복케 하여 국민 통합을 이룩하게 하는 추진력을 제공하였다.
그러므로 서구민족주의는 정치적, 역사적, 사회적 배경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한국민족주의의 과제 설정과 목표 성취에 중요한 '사변적·실질적' 선험적 틀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서구민족주의는 1870년대 이후 산업혁명의 결과로 인한 자본축적을 통해서 대외 팽창주의 즉 제국주의정책을 추진하여 애초의 중세의 지방할거적이고 신분제적 권력을 타도하여 평등과 우애를 통한 민족주의적 동질성을 추구한다는 과제를 방기한채 약소국인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의 국가들에 대한 침략주의를 노골적으로 감행하여 서구민족주의는 일시적이긴 하지만 제국주의적 속성에서 이탈하지 못한채 자본주의의 독점화를 기도한다. 이때 서구민족주의는 민족주의란 이름으로 타민족에 대한 지배와 종속의 사슬구조를 형성시켜 자본의 독점화 현상이 광범위하게 진행될 뿐만 아니라 국민이 총동원되어 대외 침략전쟁에 나서게 된다. 그러나 제 1,2차 세계대전을 치루면서 피압박 약소민족에 대한 인도주의적 경향이 강화되고 식민통치체제 자체가 식민지 모국에 이익의 대상이 되기 보다는 오히려 재정적 부담이 될 뿐만 아니라 식민지 지배가 인간에 의한 인간의 착취라는 구도로 인식이 바뀌어 가자 제 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서구민족주의는 제국주의적인 침략성에서 점차 벗어나 각국의 자주성을 존중하면서 상호간에 우호 친선 관계를 강화하는 국제 협조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