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게임중독의 심리적 원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 게임중독을 주제로 선정한 이유
2. 게임중독이란?
- 게임중독의 정의
- 우리나라의 게임중독 실태
- 게임중독에 빠지는 원인
3.공격성과 게임중독
- 공격성이란,
- 공격성에 관한 여러 이론들
- 공격성과 게임중독 간의 상관관계
4. 경쟁 심리와 게임중독
- 경쟁 심리란,
5. 아바타 중독
- 아바타란,
- 아바타 열풍
6. 현실도피와 게임중독
- 현실도피란,
7. 소속감과 게임중독
- 소속감 ․ 사랑욕구란,
- 소속감 ․ 사랑욕구 관련 심리학적 용어의 정의
- 소속감 ․ 사랑욕구와 온라인 게임
<정체성 관련 이론>
8. 권력, 성취동기와 게임중독
- 권력이란,
- 권력과 성취동기에 대한 이론적 고찰
- 권력, 성취동기와 게임중독 간의 상관관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 게임중독의 정의
과도한 게임 사용으로 인해 학업(직장)과 가정 및 대인관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으로 밤새워 게임을 하고 낮에 졸거나, 업무에 집중을 하지 못하며, 게임중독증을 보이는 청소년의 경우 대인기피증, 강박감, 편집증, 체력저하 현상이 발생한다. 게임은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주는 유익한 면도 있기는 하지만 지나친 게임은 중독증을 유발하는 심각한 부작용을 낳고 있다. 또한 게임의 폭력성에 노출되기 쉬우며, 지나친 승부욕으로 인하여 건전한 사회생활에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또한 현실과 가상을 혼동하게 되어 현실에서 폭력적인 행동 등을 보이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 공격성과 게임중독 간의 상관관계
공격성은 인터넷에 있어 조사해볼 필요가 있는 변인으로 현실에서 공격성이 낮고 내면을 억압하는 사람들이 인터넷상에서 자신의 공격성을 자유롭게 표현함으로써 욕구를 충족시킨다. (김 종범, 1999)
특히, 자기 의존적이고, 자기 방어적이고, 지극히 개인적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현실에서 충족되지 않은 심리적 욕구에 대한 대리만족으로서 게임에 중독 되게 된다. 즉, 공격성향이 강할수록 게임중독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게이머가 게임에서 다른 플레이어를 통해 욕구를 충족하느냐, 게임세계를 통해 욕구를 충족하느냐에 따라서 이용자의 유형을 성취형, 탐색형, 사교형, 공격형으로 나누는데 이 중 공격형은 타인을 자신의 무기를 사용해서 타인과의 경쟁에서 승리하려는 욕구가 강한 유형이다.
- 경쟁 심리란,
경쟁. 협동에 대응되는 말이다. 동종 또는 이종(異種)의 개체 사이에서 생활에 필요한 환경자원, 즉 햇빛 ·물 ·영양분 ·먹이 ·배우자 ·생식 공간 등에 양적인 제한이 있는 경우 이것들을 탈취하는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여기서, 게임과 경쟁 심리를 연관 지어 살펴보면 ‘생활에 필요한 환경자원’ 이 ‘게임 상에서 필요한 아이템, 권력’ 으로 바뀌는 경우, 이는 ‘게임 상에서의 경쟁’ 이 되고, 이 경쟁에서 이기려는 마음이 게임에서의 경쟁심리가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 새로운 정신분석 강의( 프로이드 임홍빈 홍혜경 옮김.) 책
- 심리학자가 들여다 본 인간시장 이훈구 지음
- 온라인 게임에서 발현되는 라이프스타일의 탐색연구 장근영 지음
- 학원대백과사전
- 인간 행동의 이해, 법문사, 이훈구외
- 유쾌한 심리학 박지영 지음